경북도, 유교적 가치 확산 위한 ‘선비문화 영천포럼’ 개최

임고서원서 숭모작헌례, 특강 등 열려

입력 2016-08-28 19:40:12
- + 인쇄
경북도, 유교적 가치 확산 위한 ‘선비문화 영천포럼’ 개최
경상북도는 27일 영천 임고서원에서 경북유림들을 초청해‘경북 선비문화 영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지역 출신인 포은 정몽주 선생의 덕행과 충절을 기리기 위해 창건한 임고서원에서 숭모작헌례를 시작으로 의식행사와 함께 특강순으로 진행됐다.

도는 우리사회의 여러 갈등문제를 해결하고 바람직한 사회기풍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선비문화포럼을 열어 경북정체성의 근간인 선비정신을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또 경북유림이 우리사회의 큰 어른이자 버팀목으로 유교적 가치를 시대에 접목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 사회갈등 해결에 앞장서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날 주제 발표자로 한국학 중앙연구원 김학수 박사는‘임고서원의 학풍과 사회문화적 기능’을 발표했다.

초헌관으로 참여한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유교가 시대에 뒤떨어진 사상이 아니라 현대사회 병폐를 치유하고 새로운 시대의 가치관으로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영천시 유림에서도 유교적 가치 실천을 통한 시대정신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선비문화포럼’은 경북청년유도회와 시군 청년유도회가 시․군 지역을 순회하면서 지역의 유림들에게 유교적 소양과 선비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개최하는 것으로 올해에는 문경시, 경산시, 영천시, 칠곡군에서 개최하게 된다.

영천 =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