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국정원 ‘문화계 블랙리스트’ 개입 정황 포착

기사승인 2017-01-04 11:06:59
- + 인쇄

특검, 국정원 ‘문화계 블랙리스트’ 개입 정황 포착[쿠키뉴스=정진용 기자]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를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국가정보원 정보관(IO)들이 블랙리스트 작성, 활용에 개입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4일 경향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특검은 문화체육관광부 직원들의 메일과 휴대전화 등을 분석해 이런 정황을 포착했다.

문체부 직원과 국정원 정보관들은 “진보성향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배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문건과 메시지를 주고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지난달 26일 세종과 서울에 있는 문체부 사무실과 소속 부처 직원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휴대전화를 분석했다. 그리고 이들이 문체부에 출입해온 국정원 정보관들과 주고받은 문자메시지 내역을 복원했다. 

또 특검은 국정원 정보관들의 차량번호와 이들이 사용해온 정부청사 출입증 등을 통해 출입기록을 점검, 이들이 문체부 직원들과 수시로 교류했다고 볼 만한 증거를 확보했다.

특히 특검은 지난 2014년 6월과 2015년 1월 사이 국정원과 문체부가 긴밀하게 교류해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작성, 활용됐다고 보고 해당 공무원들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가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다.

한편 국정원 측은 블랙리스트 작성·활용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특별히 확인해 줄 내용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