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리스트 실체 확인한 특검, 관련 수사 속도낸다

기사승인 2017-01-07 09:43:26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정관주 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과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7일 소환 조사한다.

특검은 정관주 전 차관과 신동철 비서관을 7일 오후 2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블랙리스트 의혹과 작성자 등에 대해 조사한다. 또한 블랙리스트를 어떤 방식으로 관리하고 활용했는지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영수 특검은 지난달 27일 정 전 차관을, 28일 신 전 비서관을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이들은 당시에는 참고인 신분이었으나 조사 과정에서 직권남용 혐의 등이 포착돼 피의자로 입건됐다.

정 전 차관은 2014년 말부터 올 초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으로 근무하며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당시에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으로 근무했다.

신 전 비서관은 2013년 3월부터 청와대 정무수석실 국민소통비서관을, 2014년 6월부터 정무비서관을 지냈다.

연합뉴스에 의하면 특검은 전날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특히 특검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블랙리스트가 정권에 비판적인 인사를 배제하기 위해 실제로 활용됐는지는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최초로 주도한 윗선에 관해서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다음주 초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규철 특검보는 5일 정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명단 작성을 지시한 정황이 있는지를 수사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