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보기관 “푸틴, 대선개입 지시 확인…트럼프 지원”

기사승인 2017-01-07 10:26:07
- + 인쇄
미국 정보기관 “푸틴, 대선개입 지시 확인…트럼프 지원”[쿠키뉴스=송병기 기자] 미국 정보기관들이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을 돕기 위해 직접 대선개입을 지시한 것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6일 미국 의회에 제출된 미국 정보기관의 기밀해제 보고서가 공개되면서 이러한 사실이 알려졌다.

미국 국가정보국(DNI) 등 미국 정보당국은 러시아 대선개입 의혹과 관련해 푸틴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을 돕기 위해 대선개입을 직접 지시했다고 분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美 정보당국은 보고서에서 “러시아의 목표는 미국의 민주화 과정에 대한 대중의 믿음을 훼손하고,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헐뜯고, 그녀의 선출 가능성과 잠재적 대통령직을 손상하는 것이었다”며 “우리는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 정부가 트럼프 당선인에 대한 분명한 선호를 드러냈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보당국은 “우리는 또한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 정부가 공공연하게 푸틴 대통령에게 비우호적인 태도를 보여온 클린턴의 신뢰도를 떨어뜨림으로써 트럼프 당선인의 당선을 돕기를 열망했다고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정보기관들은 푸틴 대통령이 2011년 러시아 내 대규모 반정부 시위 이후 클린턴 국무장관이 자신을 강하게 비난한 것에 대해 원한을 갖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트럼프 당선인에 대해서는 ‘시리아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친러시아 성향을 가진 것’으로 파악했으며, 트럼프 당선인이 러시아와의 협력 정책을 표방한 것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 같은 정보기관의 분석 결과를 상세하게 담았으나 러시아의 범행을 뒷받침할 증거 자료는 보안을 이유로 거의 제시하지 않았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