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문의료상담 24시간 운영…응급의료전문의 41명 위촉

기사승인 2017-01-07 12:46:35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서울시가 응급의료서비스 확대를 위해 전문의 41명을 위촉하고 365일 24시간 의료지도와 전문의료상담을 제공한다.

전문의료상담 서비스는 응급의학과 등 전문의로 구성돼 시민들이 병원진료 결과 중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면 답변을 해주거나, 심정지환자와 같은 응급상황 시 최초 목격자인 시민이 올바른 대응을 할 수 전문적인 응급처치 방법을 안내한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5일 서울종합방재센터 작전통제실에서 시민들에게 전문적인 응급의료서비스를 야간에도 확대 운영하기 위해 ‘2017년 전문의료상담 의료지도의사 위촉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이성묵 서울종합방재센터 소장이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이경원 교수 등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위촉식에서 전문의료상담 의료지도의사로 위촉된 이는 모두 41명으로, 서울시내 19개 응급의료기관에 근무하는 응급의학과 등 전문의로 구성됐다. 

이들은 서울종합방재센터 내 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365일 24시간 교대로 근무하면서 전문적인 응급처치 방법을 안내한다. 또한 시민들이 병원진료와 관련해 궁금해 하는 사항에 답변을 제공해 각종 질병에 관한 궁금증 해소와 대민 의료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응급의료 서비스는 국번 없이 119를 누른 뒤 ‘전문의료상담’을 받고 싶다고 얘기하면 구급상황관리센터 내 전문의와 전화통화를 할 수 있다. 

심정지 및 중증외상 등과 같은 응급상황은 접수 즉시 구급출동과 동시에 3자 통화 시스템을 가동해 신고자에게 스마트 영상 응급처치 지도와 전문의료상담 및 구급대원 의료지도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 골든타임을 사수에 힘쓰게 된다.

만성질환자 등 비응급상황은 신고전화를 받는 수보대에서 가장 가까운 소방서로 출동지령을 통보해 구급차가 현장으로 이동해 병원으로 이송한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운영하는 병․의원 및 약국안내 서비스, 환자 보호자가 함께 이동하지 못해 이송된 병원을 안내하는 서비스 등도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한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전문의료상담 의료지도의사 위촉을 통해 양질의 소방서비스를 시민분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대시민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