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생아집중치료 지역센터 열어

기사승인 2017-01-17 10:14:28
- + 인쇄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생아집중치료 지역센터 열어
[쿠키뉴스=전미옥 기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지난 10일 신생아집중치료 지역센터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보건복지부로부터 신생아집중치료 지역센터로 선정돼 7억 5000만원(병상 당 1억 5000만 원)의 시설비를 지원받았다. 이후 신생아집중치료실 5병상을 확충해 현재 2.5kg 미만의 미숙아와 호흡곤란 등 선천성 기형을 가진 고위험 신생아를 집중치료 할 수 있는 신생아 전용 중환자실 11병상을 갖췄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은 신속·정확한 처치와 시행을 위해 표준진료지침을 확립하고 전담의사가 24시간 상주하는 당직진료체계를 구축했다. 또 고위험 산모에 대비해 산부인과 의료진과 신생아 의료진 간 체계적인 협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간호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최신 인공호흡기 및 인큐베이터, 신생아중환자실 전용 심장초음파 및 뇌초음파장치, 뇌파검사장치, 일산화질소 공급장치 등의 장비를 확충했다.

신생아집중치료센터 최가영 교수(소아청소년과)는 “신생아 중환자를 최적화된 환경에서 진료하기 위해 리모델링된 진료실과 새롭게 도입된 최신 장비를 이용해 극소 미숙아 등 신생아 중환자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신생아 집중치료센터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규형 병원장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지역 거점 의료기관으로서 이번 지역센터 개소를 통해 지역의 신생아 사망률을 크게 낮추는데 기여함은 물론, 병원의 질적 수준 역시 한 단계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