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적 지운 안봉근·이재만…세월호 7시간·최순실 국정농단 풀 핵심 인물

기사승인 2017-01-19 14:21:03
- + 인쇄

흔적 지운 안봉근·이재만…세월호 7시간·최순실 국정농단 풀 핵심 인물[쿠키뉴스=이소연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핵심 인물인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행방이 묘연하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의 증인으로 채택된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은 19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헌재)에서 열린 7차 변론 기일에 불출석했다. 이들의 탄핵 심판 불출석은 2차 변론기일에 이어 두 번째다. 경찰은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의 소재 파악에 실패했다. 이로 인해 두 증인에 대한 출석요구서는 송달조차 되지 못했다. 

국회 탄핵소추위원단 측은 이날 이 전 비서관과 안 전 비서관에 대한 증인 신청을 철회했다. 출석 여부가 불투명한 이들을 기다리기보다 신문기일을 줄여 탄핵 심판의 속도를 내는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은 지난해 11월14일 검찰 소환 조사 후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의 청문회 출석 요구에도 불응했다. 국조특위는 이들에게 동행명령장을 발부했으나 끝내 출석은 이뤄지지 않았다.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은 기밀 누설 혐의로 구속기소 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과 함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며 박 대통령을 최측근에서 보좌했다. 이들은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을 돕거나 묵인한 의혹을 받는다. 박 대통령의 권한 남용 혐의 등을 진술할 주요 증인으로 평가된다.

특히 안 전 비서관은 지난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알려지지 않은 7시간 행적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인물이다. 탄핵 심판 2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참석했던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은 “세월호 참사 당일 오전, 안 전 비서관이 급한 전화 업무 때문에 박 대통령의 집무실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윤 행정관의 증언에 따르면 안 전 비서관은 참사 당일 오전 박 대통령과 대면보고를 한 유일한 사람이다.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 문건을 최씨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4년 7월7일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이 전 비서관에게 “밤마다 청와대 서류를 잔뜩 들고 외출하는 이유가 뭐냐”고 지적했다. 이에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에서 작업하다 만 서류라든지, 집에서 보기 위한 자료들을 갖고 갈 때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이 재차 “청와대 서류를 함부로 집에 가져간 것이냐”고 묻자 이 전 비서관은 “제가 읽고 있는 책 등을 집에 가져가는 것”이라고 모호하게 답했다. 지난해 10월 최씨의 국정농단 혐의가 보도된 후, 이 전 비서관이 그동안 최씨에게 청와대 문건을 전달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일각에서는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에 대한 수배령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안 전 비서관과 이 전 비서관은 박영수 특별검사(특검), 국조특위 헌법재판소의 소환에 모두 불응했고 현재 소재 파악조차 되지 않는다”면서 “국민의당에서 당 차원의 현상금을 모금해서라도 국민 수배령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상에서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때와 같이 현상금을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줄을 잇고 있다.

앞서 최씨의 국정농단을 방조했다는 의혹을 받는 우 전 수석은 가족과 함께 자취를 감춘 바 있다. 이에 일부 네티즌들은우 전 수석 현상금 수배 펀드를 개설, 1700만원 상당의 현상금을 모으기도 했다.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우 전 수석은 지난해 12월19일 청문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