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철거·다케시마 수정까지 日 ‘막나가기’…외교부 ‘뒷짐’

기사승인 2017-01-20 11:15:16
- + 인쇄

소녀상 철거·다케시마 수정까지 日 ‘막나가기’…외교부 ‘뒷짐’[쿠키뉴스=정진용 기자] 위안부 소녀상 설치 문제를 둘러싼 한일정부 간의 냉전이 장기화되는 양상이다. 우리나라 정부는 저자세 외교로 국민의 반발을 사고 있다.

19일 NHK 방송은 일본 정부가 일시 귀국 조치 중인 나사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 대사의 귀임을 당분간 보류한다고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安倍晋三) 외상은 “한국 측 태도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일본이 먼저 움직일 필요는 없다”는 데 뜻을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지난 9일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항의하며 나사미네 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 총영사를 일시 귀국 조치했다. 애초 일시 귀국 조치 기간이 열흘을 넘기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대부분이었으나 오늘로 11일째다.

지난 2012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했을 때 당시 일본 정부가 자국 대사를 일시 귀국 조치해 귀임하기까지는 12일이 걸렸다.

일본 정부는 연일 강경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7일 기시다 외무상은 경기도의회의 독도 소녀상 설치 추진에 대한 질문을 받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했다. 지난 8일에는 아베 총리가 방송에 출연해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라고 서로 확인했다”면서 “일본은 성실하게 의무를 실행한다는 의무에서 10억엔 거출(출연)을 이행했다. 한국이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다. 일본 정부는 19일 한국 정부에 평창 동계올림픽 홈페이지 상의 ‘독도’ 표기를 취소해달라고 요구했다. 일본 지지통신은 외무성이 “‘다케시마는 국제법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거침없는 일본 정부의 행보에 비해 우리나라 외교부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지난 13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소녀상 설치에 대해 “영사관 앞에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은 국제관계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달 30일과 지난 10일, 부산 동구청에 소녀상 이전을 두 차례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은 “소녀상을 철거하려면 외교부가 스스로 하라”고 반발했다.

야권은 윤 장관의 발언을 질타했다. 국민의당은 지난 13일 논평을 통해 “윤 장관은 아베 총리의 대변인인가, 아니면 아바타인가”라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도, 우리 국민도 아닌 일본 정부의 눈치나 살피고 있는 사람이 외교부 장관 자격이 있는가. 윤 장관의 재임 동안 한국은 중국, 일본으로부터 보복을 당하고, 미국으로부터는 무시를 당하는 동네북 신세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8일 “일본 외무상이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하는 것은 외교적으로 심각한 사안이다. 그런데 윤 장관은 부산 소녀상을 철거해서 옮겨야 한다고 했다”라며 “윤 장관이 가해자에게 주도권을 넘겨줬다”고 목소리 높였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