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덕 前장관 “늘품체조’·동계영재스포츠센터 김종 소관, 모르는 일”

‘나쁜 사람’ 의혹은 증언거부

기사승인 2017-02-07 16:27:49
- + 인쇄

김종덕 前장관 “늘품체조’·동계영재스포츠센터 김종 소관, 모르는 일”[쿠키뉴스=정진용 기자] 김종덕(60·구속기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7일 장시호(41·구속기소)씨가 운영하는 동계영재스포츠센터에 문체부가 7억을 지원한 사실을 몰랐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장관은 7일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 11차 변론에 증인으로 출석해 체육 분야는 자신이 아닌 김종 전 문체부 제2차관의 소관이었다고 설명했다.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이 “(7억을 지원한 사실을) 몰랐다고 한다면 문체부에서 장관의 결제 없이 7억이 지원했다는 뜻인가”라고 질문하자 김 전 장관은 “그것은 아마 국장이나 과장의 전결사항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스포츠센터 재단 설립도 과장의 전결사항”이라고 말했다.

김 전 장관은 ‘늘품체조’가 이미 개발 중이던 ‘코리아체조’를 제치고 국민체조로 선정된 과정도 모르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문체부가 선정한 늘품체조를 통해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이권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제가 장관으로 오기 전부터 추진되던 사항이다. 직접 결정하지 않았다”면서 “이 역시 김 전 2차관이 결정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전 장관은 늘품체조가 선정된 이유를 설명하며 “‘코리아체조’는 재미가 없고 딱딱해서 국민에 보급하기에는 부족하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진술했다. 그는 지난 2014년 11월26일 ‘문화가 있는 날’ 행사에 박 대통령이 참석, 늘품체조 시연을 한 것에 대해서는 ‘흔치 않은 일’이라고 전했다. 

김 전 장관은 문체부의 노태강 국장과 진재수 과장 등 6명에 대한 부당한 인사조치에 대해선 공소 사실과 관련된다는 이유로 증언을 거부했다. 그는 관련 질문에 대해서 모두 “증언을 거부하겠다” “모른다”는 답으로 일관했다.

김 전 장관은 일명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실무진에 전달하고 지원이 배제되도록 한 혐의로 지난달 30일 구속기소 됐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