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범 허위 진술 지시 의혹’에 법정 공방 “지시 확실” vs“지시 받은 적 없어”

기사승인 2017-02-20 12:40:55
- + 인쇄

‘안종범 허위 진술 지시 의혹’에 법정 공방 “지시 확실” vs“지시 받은 적 없어”[쿠키뉴스=이소연 기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국정농단’ 관련 허위 진술을 종용했다는 의혹을 두고 법정에서 공방이 벌어졌다.  

20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순실씨와 안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14회 공판에 안 전 수석의 보좌관으로 활동했던 김건훈 전 청와대 비서관이 출석했다.

검찰은 이날 김 전 비서관에게 “안 전 수석의 지시를 받아 김필승 K스포츠재단 이사 등에게 위증을 종용한 사실이 있냐”고 추궁했다. 김 이사는 앞서 법정에 출석해 “안 전 수석에게 ‘내가 아는 행정관이 연락을 줄 것’이라는 말을 들은 후, 김 전 비서관에게 위증을 종용받았다”고 진술한 바 있다.     

김 전 비서관은 “안 전 수석의 지시를 받은 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전 비서관은 “국정감사에서 안 전 수석이 공격성 질문을 받아 재단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자 김 이사를 만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김 이사의 연락처 역시 안 전 수석으로부터 받은 것이 아니다”라면서 “앞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내려받은 재단 인사들의 프로필을 보고 연락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이 검찰 조사를 앞둔 김 이사와 이용우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본부장에게 수사 관련 대응 기조가 담긴 자료를 전달한 것을 증거로 제시하며 압박했다. 해당 자료에는 ‘전 직원 이메일 삭제’라는 김 이사의 자필 메모가 적혀 있었다. 김 이사는 앞선 공판에서 ‘김 전 비서관에게 이수영 청와대 행정관과 이메일을 주고받은 사실을 말하니 삭제를 종용했다. 전 직원의 이메일 삭제도 제안했다’고 증언했다. 

그러나 김 전 비서관은 “메일 삭제를 지시한 적이 없다”며 “스스로 처리하라고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사 대응 기조 자료를 전달한 경위에 대해서도 “안 전 수석의 지시를 받은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김 전 비서관은 지난 해 검찰 조사에서 거짓 증언을 한 부분에 대해 시인했다. 그는 “검찰 수사에서 ‘사용하던 휴대전화가 파손돼 교체했다’고 거짓 진술을 했다”면서 “휴대전화 상의 내용으로 인해 안 전 수석에 대한 수사가 확대되거나 처벌이 높아질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영수 특별검사(특검)팀에 해당 휴대전화를 제출했고, 디지털포렌식 절차를 마쳤다”고 밝혔다. 

김 전 비서관은 앞서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이 불거진 후, 안 전 수석의 지시를 받아 재단 관계자들을 만나 위증을 종용한 의혹을 받는다. 지난 1월 안 전 수석의 업무수첩 39권을 추가로 특검에 제출한 인물이기도 하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