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안동 종교타운 화성․목성 공원’ 준공

기사승인 2017-02-22 19:34:21
- + 인쇄
경북도, ‘안동 종교타운 화성․목성 공원’ 준공
[쿠키뉴스 안동=노창길 최재용 기자] 경상북도는 22일 ‘안동 종교타운 화성․목성 공원’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우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 권영세 안동시장, 김광림 국회의원과 유림대표, 종교지도자, 도의원, 각급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안동 종교타운’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천주교, 개신교, 불교, 유교, 원불교, 민간신앙 등을 하나로 아울러 소통과 화합, 봉사를 구현하기 위해 조성됐다. 

경북 북부지역 개신교 100년 역사의 중심지가 되는 안동교회를 비롯해 천주교 선교의 구심적 역할을 해온 천주교 안동교구 목성동 주교좌성당, 화엄사상의 상징적 계승지인 대한불교조계종 대원사, 유교문화 보전 전승을 위한 유교문화회관, 신흥 민족종교 성덕도, 안동김씨 종회소가 밀집한 곳이다. 

이번 종교타운 내 준공되는 ‘화성․목성 공원’은 주변경관 개선 및 휴식공간으로 정비하고자, 2012년부터 5년에 걸쳐 총 사업비 34억원을 투입해 전체 부지면적 5901㎡(화성공원 5610㎡, 목성공원 291㎡) 규모로 조성됐다.

공원 및 산책로 조성, 종교시설 조형물 설치 등의 경관복원 사업 등이 포함돼 있다. 

도는 화성․목성 공원이 종교인 화합과 주민 소통 공간으로 활용될 뿐 아니라 이 일대가 특색 있는 종교 융합 특구로 발돋움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여러 종교의 화합은 지역 주민의 화합과 우리 사회의 봉사․화해․소통을 이끌어내는 원동력이다”며 “이번 공원 조성 사업은 종교 간 소통의 장을 제공하고, 지역의 특색 있는 관광자원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gd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