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또 소녀상 이전 요청…부산동구청장 “스스로 해라”

기사승인 2017-02-23 11:01:14
- + 인쇄

외교부, 또 소녀상 이전 요청…부산동구청장 “스스로 해라”[쿠키뉴스=정진용 기자] 외교부의 소녀상 이전 요구에 부산 동구청이 "구청장이 앞서 '임기 내에 소녀상 철거나 이전은 없다'고 말한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해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외교부는 지난 14일 부산시청, 부산동구청에 "국제 예양과 국내법에 어긋나는 사항이므로 소녀상을 이전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대해 동구청 관계자는 "구청은 소녀상 이전, 철거에 대해 권한이나 힘이 없다"면서 "구청 공무원이 시민단체가 설치한 소녀상을 철거하고 농성자들을 끌어낸 뒤 국민적 비난을 받아 지금도 큰 후유증을 겪고 있다. 구청이 소녀상을 이전하라고 하는 것은 구청 공무원을 두 번 죽이는 일"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해 12월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건립하려 하자 "해당 지자체가 판단할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외교부는 지난해 12월30일에 이어 지난달 10일 동구청에 재차 소녀상 이전을 요구했다. 이에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은 외교부에 "소녀상을 철거하려고 한다면 스스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