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등 ‘평화의 소녀상’ 관리 조례 제정 요구

입력 2017-02-24 16:47:07
- + 인쇄

부산시민단체 등 ‘평화의 소녀상’ 관리 조례 제정 요구[쿠키뉴스 부산=강민한 기자] 최근 외교부가 ‘평화의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는 등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소녀상 관리 조례 제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24일 부산 동구청과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은 초량 3동 주민센터에서 만나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을 관리할 수 있는 조례 제정을 부산시에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시민행동은 외교부가 요구한 소녀상 이전 문제에 대해 동구청의 의견을 물었고, 동구청은 소녀상 철거나 이전은 없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양측은 소녀상을 법적·제도적으로 관리할 근거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부산시에 소녀상을 영구적으로 관리할 조례 제정을 함께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앞서 부산시의회가 위안부 피해자 관리 조례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발의를 못한 상태에서 외교부가 최근 시와 동구청에 공문을 보내 소녀상 관리 조례 제정에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한편 시민행동은 소녀상 주변 불법 부착물에 대해 소녀상 방문객과 지킴이 회원을 위한 최소한의 게시판을 설치한 뒤 일체의 불법 부착물이나 선전물을 철거하는 방안을 동구청과 검토 했다.

또 시민행동은 오는 3·1절 부산 일본영사관 인근 정발 장군 동상 앞에서 ‘소녀상을 지키는 천개의 의자’를 주제로 평화대회를 개최 한다는 계획이다.

kmh010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