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최순실 국정농단 상상도 못해…이재용 구속 마음 아파”

기사승인 2017-02-27 17:11:58
- + 인쇄

朴 대통령 “최순실 국정농단 상상도 못해…이재용 구속 마음 아파”[쿠키뉴스=이소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탄핵 소추 사유를 모두 부정하는 내용의 의견서를 헌법재판소(헌재)에 제출했다. 

박 대통령의 탄핵 심판 변론을 맡은 이동흡 변호사는 27일 열린 17차 변론기일에서 박 대통령이 작성한 의견서를 대독했다. 

박 대통령은 의견서를 통해 “정치에 입문한 후,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단 한 번도 부정부패에 연루된 적 없다. 경제부흥, 국민행복, 문화융성, 통일기반조성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고 강조했다. 자신이 추진해 온 정책이 대선 공약을 지키기 위한 것일 뿐 사익 추구를 위한 일이 아니었다는 취지다. 

‘국정농단’ 혐의를 받는 최순실씨와의 관계에 대한 해명도 있었다. 박 대통령은 “여러분이 모두 아시다시피 저는 어려운 시절을 보내며 많은 사람이 등을 돌리는 아픔을 겼었다”면서 “최씨는 이런 저에게 지난 40여년 간 옷과 생필품 등을 챙겨준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씨가 그 어떤 사심을 내비치거나 부정한 일에 연루된 적이 없어 믿음을 가졌다”면서 “돌이켜보면 저의 그런 믿음을 경계했어야 한다는 늦은 후회가 든다”고 전했다.

탄핵 소추 사유 중 하나인 공무상 비밀 누설과 최씨의 인사 개입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박 대통령은 “최씨에게 정책 사항이나 인사 등의 문건을 전달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공무원에 대한 임명권자로서 정당한 사유를 통해 면직시킨 사실은 있으나 최씨의 사익에 위배된다고 해서 면직을 지시한 일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최씨는 국가 정책이나 외교에 정통한 사람이 아니다. 주요 정책이나 외교 정책을 상의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못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모금에 대해서는 “한류 확산과 체육 인재 양성을 통해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면 기업에도 이익이 되고 서민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주도로 문화·체육 재단이 만들어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의 뜻에 공감한다는 생각에 고마움을 느꼈다. 정부가 기업을 위해 도울 사항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우라고 한 것뿐”이라고 밝혔다. 최근 구속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안타까움도 토로 됐다. 박 대통령은 “기업이 사회에 공헌한다는 차원에서 재단에 기부한 것을 뇌물을 준 것으로 오해받게 됐다”며 “국가 경제를 위해 헌신해온 글로벌 기업의 부회장이 뇌물공여죄로 구속된 것을 보며 마음이 아팠다”고 이야기했다.  

최씨가 소개한 KD코퍼레이션의 제품이 대기업에 납품될 수 있도록 도왔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억울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 대통령은 “20대 초반 어머니를 여의고 아버지를 도와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대행할 때부터 영세한 기업이나 어렵고 소외된 계층의 목소리를 듣는 것에 집중해 왔다”면서 “KD코퍼레이션을 현대자동차에 소개한 일 역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도우려 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KD코퍼레이션이 최씨 지인의 회사이며 이를 통해 최씨가 금품을 취했다는 것은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세월호 참사 당일, 정상적으로 업무를 처리했다는 입장 또한 고수됐다. 박 대통령은 “관저의 집무실에서 국가안보실과 정무수석실로부터 사고 상황을 정상적으로 보고받고 지시를 내렸다”면서 “다만 재난구조전문가가 아닌 대통령이 지나치게 개입할 경우, 구조작업에 방해가 되리라 판단해 진척된 보고를 기다렸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저에서 미용시술을 받았다거나 의료조치를 받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외에도 KT 등 사기업 인사 개입 의혹, ‘정윤회 국정개입’ 보도 관련 세계일보 탄압 의혹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부인했다. 

마지막으로 박 대통령은 “개인적 이익 추구를 위해 대통령 권한을 남용하거나 행사한 사실이 없다”면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하는 선의까지 왜곡돼서는 안 된다. 헌재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