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음식디미방 대중화 앞장

입력 2017-02-27 19:50:07
- + 인쇄
영양군 음식디미방 대중화 앞장[쿠키뉴스 영양 = 노창길기자] 영양군은 25일 석보면 두들마을 여중군자장계향예절관에서 제 7기 음식디미방 푸드스 쿨 및 전문인 양성과정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 날 수료식에는 지난해 12월부터 진행된 서울, 경기, 대구, 경북, 경남, 부산, 전주권 24개 홈플러스 문화센터에서 진행한 푸드스쿨 교육과정 150여명과 서울, 대구, 전주에서 진행한  전문인 양성과정 28명이 참가하고, 이 날 음식디미방 전문강사 2급과정 조리시연 실기평가도 함께 진행되어 340여년 전의 한국음식의 맛과 멋을 재현했다.

2015년 6월부터 대중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음식디미방 푸드스쿨은 3개월 과정 1단계(12가지), 2단계(12가지)를 이수하게 되면 수료증이 발급되고, 전문인 양성과정 입학자격이 주어져서 음식디미방 전문강사 2급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갖게 된다.

전문인 양성과정은 음식디미방 전문강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면병류(11가지), 어육류(28가지), 주국방문(1가지) 등 총 40가지를 정확한 원문레시피를 통해 지식체계를 갖추고, 실습중심의 교육과 장계향선생의 삶과 인문학에 대한 이해, 음식디미방 원문레시피에 대한 이해, 조리법과 식재료법 등에 관해 배우게 되며, 이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함으로써 음식디미방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장계향 선생과 석계 이시명 선생의 13대 이돈 종손은 “53년 동안 수십억 원을 들여서도 음식디미방을 대중화 시키지 못한 것을 단기간에 이렇게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것은 참으로 대단하고 다행한 일이다.”라고 밝히면서 음식디미방 연구회 상임고문직을 기꺼이 수락하기도 했다.

한편 군은 “음식디미방”의 대중화사업은 물론 올해 상반기 상품화사업과 전문화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가장 한국적인 맛과 멋, 건강과 이야기가 녹아 있는 우리나라 대표의 명품 한식브랜드로  음식디미방이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다.

cgn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