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석구 “촛불집회 숫자 과장돼…민주노총서 총동원령 내린 것”

기사승인 2017-02-27 20:39:17
- + 인쇄

서석구 “촛불집회 숫자 과장돼…민주노총서 총동원령 내린 것”[쿠키뉴스=이소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심판 변론을 맡은 서석구 변호사가 촛불집회에 대한 비판을 내놨다.  

서 변호사는 27일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17차 변론기일에서 “북한에서 ‘남조선촛불시위는 항쟁’이라고 표현하고 있다”며 “북한은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반정부 투쟁을 ‘주체(김일성)의 빛을 따라 이뤄지는 일’이라고 말한다”고 밝혔다. 이어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의 수가 과장됐다”면서 “촛불집회를 주도하는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회원 수가 무려 80만이다. 민주노총에서 촛불집회에 참여하라고 (조합원에게) 총동원령을 내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여하는 다수가 순수한 국민이 아닐 것이라는 취지다. 

민주노총이 박 대통령 탄핵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언급도 있었다. 서 변호사는 “민주노총에 사무실을 둔 투기자본감시센터가 고발장을 제출해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가 시작됐다”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민주노총에서 주도한 대단히 불순한 사건”이라고 전했다. 그는 “국회가 이를 따라 탄핵한 것은 대한민국에 대한 선전포고이자 반란”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보다 과거 북한을 지원한 진보정권에 대한 수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서 변호사는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에서 북한에 8조3805억원을 퍼줬다”며 “돌아온 것은 안보 위기다. 어떻게 이런 이적 행위를 할 수 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박 대통령을 탄핵하려면 이 사건부터 엄정히 다스려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서 변호사는 “광화문 촛불집회 당시 대부분의 언론이 ‘이석기 석방’이라는 플래카드를 보여주지 않고 조작했다”면서 “북한에서는 ‘남조선의 언론은 정의와 진리의 대변인’이라고 칭찬했다. 아마 호국 영령이 통곡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oyeon@kukinews.com / 사진=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