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JTBC ‘뉴스룸’ 출연 “野 3당, 황교안 탄핵결정 지지”

기사승인 2017-02-28 09:32:44
- + 인쇄

문재인 JTBC ‘뉴스룸’ 출연 “野 3당, 황교안 탄핵결정 지지”[쿠키뉴스=정진용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인용 여부와 관련해 "내가 가진 법 상식, 국민 법 감정으로 보면 탄핵 사유가 차고 넘치기 때문에 헌재가 다른 결정(기각)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27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다만 대한민국에 하도 몰상식한 일들이 자주 일어나서 마지막 까지 경각심을 내려놓을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앞서 탄핵이 기각되면 혁명밖에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만약 탄핵이 결정나면 기각이든 인용이든 정치인들이 그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은 탄핵을 반대하는 정치인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 승복은 다른 문제"라며 "탄핵이 (기각) 결정된다면 국민의 압도적 요구, 민심과 동떨어지기 때문에 과연 국민이 승복하겠는가. 국민이 더 크게 분노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문 전 대표는 같은 날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거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서도 "탄핵사유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처음부터 박 대통령의 국정농단과 관련해 황 권한대행에 공동 책임이 있었다. 총리의 직무가 대통령을 보좌하는 일인데 장기간 광범위하게 일어난 일에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황 권한대행을 탄핵하기로 한 야3당의 결정을 지지한다. 특검 연장 거부는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으로 충분한 탄핵 사유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황 권한대행이 대선출마를 염두에 두고 특검 연장 불허를 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선 "그래서 더더욱 부당하다"면서 "특검 수사가 충분히 이뤄졌는지 여부로 (기한 연장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데 그런 사유가 아닌 정치적 이유로 거부했다"고 꼬집었다.

박 대통령의 하야설이 나오는 것에 대해선 "정치적 흥정 대상으로 하야를 거론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