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가짜뉴스 부작용 크다…체계적 대응 필요”

기사승인 2017-02-28 09:52:06
- + 인쇄

황교안 “가짜뉴스 부작용 크다…체계적 대응 필요”[쿠키뉴스=정진용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8일 "미래창조과학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은 다양한 형태의 가짜뉴스가 확산하지 않도록 모니터링과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황 권한대행은 이날 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가짜 뉴스는 타인의 인격과 명예를 훼손할 뿐 아니라 사회적 정부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려 건전하고 합리적인 공론 형성을 저해하는 등 그 부작용이 크다"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규제와 단속만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으므로 언론, 민간 전문가 등과 협력해 사실을 확인하고 (가짜뉴스를) 신속하게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체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가짜뉴스의 명확한 기준과 처벌 등에 대한 법령이 조속히 정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권한대행은 전날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총리식 공보실장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번 특검 수사는 과거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역대 최대 규모의 인력이 투입,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본부의 수사 기간을 포함하면 총 115일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수사가 이뤄졌다"면서 '특별검사가 수사를 완료하지 못하거나 공소제기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경우 사건 결과를 토대로 엄정하게 수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