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김진태 전 검찰총장, 세월호 해경 수사팀 해체 압박”

기사승인 2017-03-03 09:07:22
- + 인쇄

특검 “김진태 전 검찰총장, 세월호 해경 수사팀 해체 압박”[쿠키뉴스=정진용 기자] 김진태 전 검찰총장이 변찬우 전 광주지검장에게 전화를 걸어 세월호 해경 수사팀 해체 압력을 넣었다는 정황이 드러났다.

3일 한겨레의 보도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세월호 수사팀 관계자로부터 “지난 2014년 5월께 김 전 총장이 해경 수사를 담당하던 변 전 광주지검장에게 전화를 걸어 ‘해경 수사팀을 해체하라’고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광주지검은 세월호 사고가 터진 직후 윤대진 형사2부장을 팀장으로 한 해경 전담팀을 꾸리고 '해결 부실구조 의혹'을 수사했다. 그러나 청와대 안팎에서는 검찰이 해경을 수사하게 될 경우 세월호 사고가 정부 탓이라는 인식이 굳어져 6.4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 우려된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이에 청와대는 검찰총장과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동원해 압박에 나섰다고 보고 있다. 특검팀은 김 전 총장은 변 지검장에게,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은 윤 팀장에게 전화를 걸어 수사팀을 해체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정황을 파악했다.

특검팀은 지방선거 다음 날인 6월5일 이뤄진 해경 본청 압수수색 때도 우 전 수석이 직접 수사팀에 전화를 걸어 청와대와 해경 사이에 주고받은 모든 통신 내역과 자료가 보관된 ‘상황실 서버’ 압수수색 중단을 요청한 정황을 파악했다.

한편 우 전 수석은 지난해 12월 열린 국회 청문회에서 세월호 수사팀과 통화한 사실은 인정했으나 수사 외압은 행사한 적 없다고 부인했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