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국 관광금지 조치…관련업계 ‘직격탄’ 불가피

기사승인 2017-03-03 14:43:56
- + 인쇄

중국, 한국 관광금지 조치…관련업계 ‘직격탄’ 불가피[쿠키뉴스=정진용 기자] 중국 정부가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 관광상품 판매 전면 금지를 전국에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3일 국가여유국은 전날 베이징(北京)에서 여행사 관계자들을 소집해 오는 15일부터 단체 및 개인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를 금지하라고 구두 지시했다. 또 이날은 상하이시와 장쑤(江蘇)성, 산둥(山東)성, 산시(陝西)성의 여유국이 이날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에게도 이 지침을 전달할 예정이다. 

중국인 관광객은 방한 관광 시장 절반에 가까운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3일 한국관광공사와 관세청, 관광·면세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 방문객은 모두 1720만 명으로, 이 가운데 46.8%가 중국인(806만 명)이었다. 국내 관광, 숙박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특히 제주도는 외국인 관광 시장에서 중국 의존도가 90% 이상으로 높다. 또 면세업계, 유통업계, 크루즈관광도 직격탄을 맞을 전망이다.

한국 정부는 중국 국가여유국의 한국 관광상품 판매 중지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는 작업에 돌입했으나 이마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 판매 중지 조치는 지난해 사드 배치 발표 뒤 한류 연예인의 중국 방송 출연 금지 및 한국 드라마 방영 금지 조치처럼 중국 정부 공식 문건이 아닌 구두 메시지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도 중국 정부의 조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정부와 자유한국당은 이날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졍협의를 열고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과의 마찰에 대해 3∼4월 중 예고된 고위급 면담 및 FTA(자유무역협정) 실무협의 채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기로 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은 이날 "중국 정부의 과도한 보복 조치에 깊은 유감을 표하며 우리 기업과 국민에 대한 압박과 위협을 중단해달라"면서 "사드 배치 문제의 본질은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에 따른 한반도 긴장에서 비롯된 것이지 결코 우리 국민과 기업에 보복할 사안은 아니다"고 밝혔다.

중국은 지난달 28일 롯데가 사드 부지 제공을 확정 지은 뒤 연일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같은 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외국 기업은 반드시 중국의 법과 규정을 지켜야 하며 외국 기업의 성공 여부는 중국 소비자가 결정한다"며 롯데를 정조준했다. 

인민일보의 소셜미디어 매체인 '협객도(俠客島)'는 사드 배치 시 한중 간 '준(准)단교 가능성'에 대해서도 배제할 수 없다며 향후 중국이 한국에 정치와 군사적인 수단으로 압박해야 한다는 강경한 주장을 펼쳤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