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朴 전 대통령, 자진출석 회의적…끌려가는 모습 연출할 수도”

기사승인 2017-03-15 10:44:05
- + 인쇄

김경진 “朴 전 대통령, 자진출석 회의적…끌려가는 모습 연출할 수도”[쿠키뉴스=정진용 기자] 검사 출신의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의 소환에 응해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반성하는 게 제일 좋지만 과거에 취했던 모습을 보면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15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지지자들에게 '억울하게 형사처벌을 받았다'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므로 그에게 '자진 출석 하지 말아라'고 조언하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 본인과 주변 세력이 나중에 정치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메세지'를 국민에게 남겨놔야 한다"면서 "특히 자신을 지지하는 이들에게 억지로, 강제로 끌려가는 모습을 연출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소환에 바로 응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말했다. 그는 "지난번에 (검찰 소환에) 불응했었던 것은 본인의 탄핵 재판과 직간접적으로 연결이 돼 있었다"면서 "그런데 지금 상황은 탄핵에 대해서 가부간에 결론이 나버린 상황이어서 오히려 불출석하게 되면 체포영장이라든지 또는 구속의 사유가 누가 봐도 더욱더 명백해지는 상황이다. 그래서 박 전 대통령에게 '나가야 한다고 조언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검찰의 소환조사 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그는 "99%의 가능성으로 구속될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검찰이 도주 및 증거인멸의 우려, 특히 증거인멸의 우려가 농후하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검찰의 영장청구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또 김 의원은 "최종적으로 탄핵 결정이 인용된 결정적인 방점은 헌정질서 파괴 행위"라면서 "헌법재판소에서 이렇게 적시를 했는데 검찰에서도 이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 박 전 대통령이 포토라인에 서는 것에 대해 '대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우려가 나오는 것에 대해선 "검찰의 포토라인은 기자들이 무질서하게 사진을 찍다가 사고가 나는 등 불상사가 생기는 걸 막기 위한 일종의 선에 불과하다"면서 "대한민국 사회에 언론의 자유가 분명히 있고 전직 대통령이라는 중요한 공인이 조사를 받는데 검찰이 '사진 찍지 마라' 이렇게 얘기할 수 없을 것"이라고 봤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박 전 대통령에게 오는 21일 오전 9시30분 소환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박 전 대통령 변호인 손범규 변호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적극 응해 수사에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