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공안, 탈북민 돕던 한인 목사 2명 체포

기사승인 2017-03-15 20:53:01
- + 인쇄

 [쿠키뉴스=전미옥 기자]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한중관계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공안이 지난달 북·중 접경 지역등지에서 탈북민을 돕던 한국인 목사 2명을 긴급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정 베드로 북한정의연대 대표가 15"중국에서 탈북자들을 보호하던 한국인 목사 2명이 이들을 추적하던 중국 공안에 의해 긴급 체포됐다"고 밝혀왔다고 보도했다. 

정 대표에 따르면 A 목사는 지난달 18일 중국 산둥(山東)성 칭다오(靑島) 공항에서 한국행 출국 수속을 하던 중 부인과 자녀 2명과 함께 체포됐고, B 목사는 허베이(河北)성 친황다오(秦皇島)시 호텔에서 부인과 함께 체포됐다. 

정 대표는  "두 목사를 제외한 가족들은 이틀 만에 공안의 조사를 마치고 풀려났다. 체포된 목사들은 중국이 탈북자들을 북송할 경우 그들이 비인간적 대우를 받는 것을 우려해 탈북자들을 도운 것이라고 중국 공안의 조사 과정에서 공개적으로 주장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공안은 '타인의 밀출국 조직죄'라는 죄명을 씌워 기소하려고 현재 이들을 랴오닝(遼寧)성 번시(本溪)시 구류장으로 옮겨 수감했다"고 덧붙였다.  

서 중국 공안은 지난달 9일에도 옌벤(延邊)자치주 옌지(延吉)시 모 호텔에 투숙하던 한국계 미국인 목사 일행 4명을 체포했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한 바 있다. 

한편 외교부 당국자는 체포 사건 관련 "218~19일 중국에서 우리 국민 8명이 출입경 관련 법령 위반 혐의로 중국 공안당국에 체포됐다""우리 국민의 체포·구금은 구이양(貴陽), 칭다오(靑島), 친황다오(秦皇島)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어 "이 중 6명은 지난달 23일과 지난 4일 각각 석방돼 귀국했다"면서 "나머지 선교사 2명은 현재 랴오닝(遼寧)성 간수소에 구금돼 조사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주선양총영사관에서는 우리 국민에 대해 영사 접견을 실시하고 변호사 선임 안내, 중국 공안 측에 인도주의적 처분 요청 등 구체적 영사 조력을 실시했다"면서 "향후 지속적으로 영사 조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