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문서 파쇄기 노후로 교체…증거인멸 사실무근”

기사승인 2017-03-16 14:32:18
- + 인쇄

靑 “문서 파쇄기 노후로 교체…증거인멸 사실무근”[쿠키뉴스=정진용 기자] 청와대가 국정농단 게이트가 본격화된 이후 문서파쇄기를 집중적으로 구매, 증거인멸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노후한 파쇄기를 교체한 것뿐"이라고 반박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증거인멸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정 대변인은 "문서 파쇄기 교체 주기는 11년"이라며 "이번에 교체된 문서 파쇄기는 노무현 정부때 사들인 것이다. 너무 오래되고 소음도 나서 도저히 사용을 못 할 지경이어서 교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입은 전년도에 편성된 교체 예산에 따라 조달청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돌발적 대량구매'는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또 정 대변인은 "지난해 2월부터 지난달까지 1년 동안 모두 29대가 구입된 것"이라며 "참고로 김대중 정부 19대, 노무현 정부 97대, 이명박 정부 27대, 박근혜 정부 39대가 각각 교체됐다"고 말했다.

전날 JTBC는 청와대가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조달청에 요청해 사들인 물품 목록을 조사한 결과 국정농단이 불거진 지난해 9월 이후부터 문서파쇄기 26대를 사들였다고 보도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순실씨가 미르와 K스포츠재단 인사에 개입했다는 보도가 나온 지 일주일 뒤인 지난해 9월27일 조달청에 2대 구매를 요청했다. 최씨의 태블릿PC 입수가 보도된 다음날인 지난해 10월25일에는 6대를 조달청에 요청했다.

그 전 6개월 동안은 문서 세단기를 산 적이 전혀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