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세운상가군 재생사업 공공공간’ 국제지명설계공모

기사승인 2017-03-19 00:37:00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서울시는 세운상가군(삼풍상가~남산순환로 구간)을 도심 산업 및 남북보행축의 중심공간이자 새로운 문화적 가치와 의미를 지닌 공간으로 조성한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세운상가군 주변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전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지명현상설계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세운상가군에 대해 2015년부터 구간별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왔다. 1단계 구간인 다시세운광장~대림상가는 데크를 활용한 보행재생과 서울도심의 4차 산업 중심으로 창의제조산업의 메카로 재생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이번 국제지명현상설계공모를 통해 2단계 구간인 삼풍상가~진양상가의 데크와 공중보행교 주변의 공공공간을 재정비하여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활동을 담고 있는 주변지역과 연계하여 서울 역사도심의 중심인 종묘~세운상가군~남산을 잇는 남북보행중심축 복원을 완성시킬 계획이다.

이번 설계 범위와 대상은 ▲을지로에서부터 세운상가군(삼풍상가~진양상가)을 이어 퇴계로 변까지를 연결하는 세운상가군의 데크와 공중보행교의 상·하부 주변 공공영역 ▲퇴계로~필동길~삼일대로~남산순환로로 통하는 입체 보행네트워크(보행길)의 연결이다.

세운상가군 서측에는 4m 폭의 도로가, 동측에는 7~20m 폭의 경관녹지(녹도)가 조성될 예정이며, 신설되는 도로 및 경관녹지에 데크와 연계된 계획을 제안할 수 있다.

명현상설계공모 참가자는 다시세운광장~대림상가(1단계 사업구간)의 사업내용을 고려하여 2단계 구간의 창의적이고 수준 높은 아이디어와 삼풍상가~진양상가를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과, 퇴계로~필동길~삼일대로~남산순환로를 연결하는 보행공간 조성을 제안해야 한다.

참가등록은 20일부터 31일까지 서울시 공공건축 설계공모 통합 홈페이지 ‘서울을 설계하자’를 통해 진행된다. 작품은 5월24일 오후 5시까지 ‘서울시 도시재생본부 역사도심재생과’로 제출하면 된다. 

작품심사는 기술심사 5월 25일, 본심사 5월 26일에 실시된다. 결과는 5월 31일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되고, 수상작에 한해 개별 통지되다. 당선자에게는 설계계약 우선 협상권을 부여한다.

기본 및 실시설계는 금년 12월 완료하고, 시설공사는 2019년 말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