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세월호 인양 뒤 실종자 9명 수습 최우선돼야

기사승인 2017-03-22 22:42:59
- + 인쇄
[쿠키뉴스=조민규 기자] 세월호의 본 인양이 시작된 가운데 인양작업이 완료되면 실종자부터 최우선으로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의당 세월호 본체 인양이 시도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꼬박 3년이 걸렸다. 이제 그 참혹한 비극이 벌어진 현장이 다시 물 위로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지난 3년 동안 진실을 밝히려는 이들의 끈질기고도 눈물겨운 투쟁이 있었고, 진실을 은폐하려는 무도한 이들의 거센 협잡과 망동이 있었다”다며 격한 감정을 드러냈다.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세월호의 시험 인양이 끝나고 본 인양 작업에 들어갔다. 2014년 4월 16일 오전에 들려온 비보는 전국민을 비통하게 만들었다. 국민들의 간절한 염원에도 불구하고 세월호는 모두가 지켜보는 앞에서 조금씩 바다 밑으로 가라앉았다. 최고통치자가 모든 책임을 내팽개치고 청와대에서 머리손질을 할 때 304명의 생명은 구조의 손길을 기다리다 4월의 냉랭한 바다 속에서 죽어갔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은 지금 가능한 일이 왜 그때는 불가능했는지 묻고 있다. 정부는 지금까지 기술적인 문제를 핑계로 세월호 인양을 미뤄왔다.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등 과거 여권 역시 이에 가세해 세월호 인양을 방해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정권교체가 가시화되니 부랴부랴 인양을 서두르는 정부의 행태는 반드시 비판받아야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 당국은 세월호 인양이 완료될 때까지 만전을 기해야할 것이다. 조금의 실수라도 발생한다면 국민들의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세월호 인양 뒤에는 무엇보다 실종자 9명에 대한 수습을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한다. 선체 내를 샅샅이 뒤져 가족의 곁으로 돌아오지 못한 9명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물 위로 떠오르는 세월호와 함께 참사의 진실도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 세월호가 침몰하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책임 있는 이들에게 합당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며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고, 거짓은 참을 이길 수 없다. 포기하지 않은 끝에 우리는 진실을 끌어올리게 됐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라고 밝혔다.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