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흡연율 감소 적극 나서…주민 금연서비스 강화

기사승인 2017-03-23 09:33:24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서울시가 보건소 금연치료를 기존 5개구에서 25개 모든 자치구로 확대한다. 또한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해 불법 담배판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간접흡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상생 흡연구역을 설치한다.

서울시는 주민밀착형 ‘지역사회 중심의 금연서비스’ 강화와 흡연율 감소를 목표로 ▲전 자치구 보건소 금연치료 확대 ▲청소년 담배 불법판매 강력 단속 등의 내용을 담은 ‘2017년 금연도시 서울만들기 종합계획’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서울시는 금연치료 확대와 지역사회·‧관계기관과 협치로 시민밀착 금연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이와 관련 시민들이 금연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상담과 치료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보건소 금연치료’를 기존 5개구에서 올해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또한 보건소의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시 주관 금연클리닉 등록률 및 성공률 관리, 상담사 직무교육 강화, 취약계층 맞춤형 상담매뉴얼 개발, 정기적인 보건소 기술지원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세이프약국, 병의원, 서울금연지원센터 등 기관 간에도 협력해 시민의 흡연정도, 생활여건 등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더 많은 시민이 금연서비스에 참여하도록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지역본부·서울시의사회·치과의사회·한의사회 등과 함께 ▲병의원 내방환자 대상 금연권고 및 상담 강화 ▲서울시 금연치료기관 안내 맵 개발·배포 협력을 통해 금연서비스 접근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특히 서울시는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담배 불법판매 근절 방안도 적극 추진한다.

서울시는 ‘서울시 청소년 흡연예방 협의체’ 활동을 활성화하고, 서울시교육청과 협력한 ‘청소년 금연교육’도 더욱 강화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민생사법경찰단, 시민참여 불법판매 단속 및 계도를 통한 청소년의 담배 불법판매 관리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한다. 청소년 담배 시작의 주요원인인 ‘개비담배’ 판매 현황 전수조사, 담배불법판매 모니터링 및 편의점 본사 협치를 통한 판매자 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간접흡연 피해를 줄이기 위한 다야한 방안도 실행된다.

금연구역은 지난 수년간 국민건강증진법 및 시·자치구 조례를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서울시는 기존 금연구역에 대한 유지·관리와 시민 간접흡연 피해 최소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간접흡연 피해방지를 위한 ‘흡연자, 비흡연자가 상생하는 흡연구역’을 올해도 설치한다. 서울시는 ‘실외 금연구역내 흡연구역 설치 가이드라인’ 제정을 추진하고, 지난해 8월 시범 설치를 위한 자치구 공모사업을 진행한 바 잇다.

올해는 전문가 자문을 토대로,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친환경 흡연시설 디자인 공모전’을 상반기에 실시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자치구를 대상으로 ‘간접흡연 피해가 많은 실외 금연구역에 흡연시설을 설치’를 위한 공모사업을 실시한다.

또한 서울시는 지난해 간접흡연 피해방지에 역점을 두고 ‘지하철역 출입구 10m이내’ 금연구역 지정, ‘실외 금연구역내 흡연구역 설치 가이드라인’ 제정 등을 추진한 바 있다. 그 결과 지하철역 출입구 주변의 흡연자가 86.1% 감소하고, 보건복지부로부터 금연사업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대내외적 성과를 거뒀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유동인구가 많은 100개 출입구를 우선 대상으로 금연구역 안내체계를 반영구적이고 시인성을 갖춘 형태로 개선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5월중 1개역을 시범사업지로 선정·개선할 예정이다. 5월중 시·자치구 합동 캠페인과 특별단속을 통해 제도에 대한 인지도와 금연구역 준수율을 높일 계획이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