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30분 후? 올바른 약 복용법은

기사승인 2017-03-23 09:53:37
- + 인쇄

식후 30분 후? 올바른 약 복용법은[쿠키뉴스=장윤형 기자] 질병이 생겼을 때, 치료 및 증상 완화를 위해 약을 복용하게 된다. 약을 받아보면 식후 30분 복용, 식사 직후 복용, 취침 전 복용 등 복용시간에 차이가 있는데 왜 그럴까. 

전문가들은 약은 무엇보다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래야만 약의 효과 증대나 부작용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안전한 약 복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대부분의 약들은 식후 30분에 복용하도록 되어 있다. 이런 약들은 식사에 의해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약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복용한 약물은 위장 및 소장을 지나면서 흡수되어 혈액 속에 일정한 농도로 유지되어야만 약효를 지속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보통 세끼 식사는 일정한 시간에 하게 되므로 약을 잊지 않고 복용할 수 있어서 일정한 혈중농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식후 30분경에는 공복상태가 아니어서 복용한 약에 의한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다. 때문에 복용시간을 식사시간과 연결 지어 식후 30분에 복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식사 직후에 복용하는 약물은 음식물이 있을 경우 흡수가 잘되고 효과가 높아지는 약물 혹은 위장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식사 직후에 복용함으로써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는 약물이다. 예를 들면 무좀치료제인 이트라코나졸은 식사 직후에 복용할 경우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다. 

식전에 복용하는 약물은 음식물에 의해 흡수에 영향을 받는 약물이거나 공복에 복용해야 약효가 더 커지는 약물이다. 골다공증치료제인 리세드론산나트륨의 경우 음식물 섭취에 따라 흡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충분한 흡수를 위해 아침식사 최소 30분 전에 복용해야 한다. 만약 복용 시기를 놓쳤다면 하루 중 어떤 때라도 음식물이나 음료수의 섭취 최소 2시간 전후로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한다. 또한 점막보호제인 수크랄페이트는 위장관 내에서 점도가 매우 높은 젤을 형성해 위 점막을 보호하는 약물로 식전 1시간에 복용하면 식사 후 분비되는 위산과 음식물에 의한 자극으로부터 약해진 점막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  

식간(공복) 복용은 식사와 식사 사이의 공복 시 복용하는 것으로 주로 식후 2시간에 복용하는 것을 말한다. 식간 상태에서 복용하게 되면 음식물과의 상호 작용을 최소화하거나 약효가 빨리 나타날 수 있다. 단 위장장애를 유발하는 약물의 경우에는 부작용이 더 커지게 된다. 또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 식간에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의 경우, 위 내 산도가 높은 식후 1~2시간 또는 공복에 복용하면 위산에 의한 통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최면진정제, 신경안정제는 복용 시 졸림을 유발하기 때문에 1회 복용 시 취침 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혈압치료제인 독사조신처럼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의 경우에도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1회 복용 용법일 경우 취침 전 복용하는 것이 좋다. 변비약의 경우에도 복용 후 7~8시간 후 작용이 나타나므로 취침 전 복용하면 아침에 배변효과를 볼 수 있다. 

백정순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약사는 “시간을 지켜서 약을 복용하는 것 외에도 약은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며 “항생제인 테트라사이클린 등 일부 약물은 물이 아닌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을 떨어뜨려 효과가 저하되기 때문에 약과 마시는 음료 간 상호작용을 줄이기 위해 물과 함께 복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newsroom@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