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쿡기자] 세월호 인양, 떠오른 진실…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세월호 인양, 떠오른 진실…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기사승인 2017-03-23 11:56:55
- + 인쇄

[친절한 쿡기자] 세월호 인양, 떠오른 진실…앞으로가 더 중요하다[쿠키뉴스=이소연 기자] 맹골수도 아래 가라앉았던 세월호가 23일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침몰한 지 1073일 만의 일입니다. 지난 3년의 세월을 보여주듯 선체 우현은 녹이 슬고 부식된 상태였습니다.  

해양수산부(해수부)는 이날 전남 진도군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선체를 수면 위 13m까지 끌어올리는 인양 작업은 오후 늦게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인양이 완료된 세월호는 운송용 바지선을 통해 전남 목포 신항으로 옮겨질 예정입니다. 빠르면 다음달 1일, 늦으면 다음달 5일 신항에 거치될 전망인데요. 해수부는 선체 안전 점검, 선체 정리 및 방역 작업을 진행한 후, 실종자 9명의 시신 수습 및 선체 정밀 조사를 벌일 계획입니다. 

그러나 온전한 ‘진실’의 인양은 끝난 것이 아니라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선체조사를 담당할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체조사위)’는 아직 인선조차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선체조사위는 지난 21일 공표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국회 추천 5명, 유가족 추천 3명 등 8명으로 구성됩니다. 유가족 측은 현재 추천 인원 선발을 마쳤으나, 국회에서는 합의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선체조사위를 통해 세월호 인양·조사과정의 방향이 정해지는 만큼 빠른 인적 구성과 정비가 필요합니다.      

정부가 선체조사위에 적극적 협조를 약속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큽니다. 앞선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지난 2015년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꾸려졌던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는 “정부 기관의 비협조로 세월호 관련 자료에 접근할 수 없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습니다. 정부는 특조위의 활동 기간 연장 요청도 받아들이지 않았죠. 특조위는 ‘종합보고서’가 아닌 ‘중간점검보고서’로 조사를 마무리해야 했습니다.   

해수부도 특조위와 유가족 측에 인양 과정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해수부는 ‘왜 선체에 구멍을 뚫어 인양을 시도한 것인지’ ‘인양이 지지부진했던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답답함을 호소하던 일부 유가족은 침몰 현장과 가장 가까운 진도 동거차도 야산 정상에 움막을 쳤습니다. 직접 인양 과정을 지켜보기 위해였습니다. 

참사의 원인 규명도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해경의 초기 구조 실패 원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참사 당일 7시간 행적 등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특조위와 박영수 특별검사(특검)팀 모두 명확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헌법재판소(헌재) 탄핵 심판 과정에서도 진실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세월호 참사 관련 ‘생명권 보호 의무 위반’ 등으로 탄핵 소추된 박 전 대통령은 “참사 당일 성실히 직무를 수행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헌재에 출석한 청와대 행정관 등도 박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대해 “알지 못 한다”는 답변만 반복했습니다. 다만 헌재는 지난 10일 박 전 대통령을 파면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급박한 위험이 초래된 국가위기 상황이 발생했음에도 그에 대한 대통령의 대응은 지나치게 불성실했다”고 명시했습니다. 참사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한 것입니다.  

유가족의 아픔과 사회의 상처는 인양만으로 치유될 수 없습니다. 304명이 목숨을 잃은 참사의 진상 규명과 반성, 향후 대책이 수반돼야 합니다. 바다에 잠겼던 진실을 끌어올리는 일은 이제부터입니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