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듯 다른, 세월호 인양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

기사승인 2017-03-23 18:11:22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침몰 1073일 만에 23일 새벽 바다 위로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에 대한 인양작업이 막바지에 돌입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시험인양에 이어 약 17시간만에 수면 위 6m까지 끌어올렸다. 해수부는 23일 오후 2시 기준 세월호 선체가 수면 위 6m까지 상승했다면서 세월호와 잭킹바지선 간 간섭에 따른 문제를 해소 중이라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23일 밤까지 세월호를 수면 위 13m로 상승시켜 인양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3년여의 시간 속에 바다 아래 잠겨있던 세월호가 모습을 보이자, 인양 작업을 지켜보던 세월호 유가족들과 미수습 희생자 유족들 보두 안전한 인양을 바라며 국민들과 함께 두손을 모았다. 

정치권과 대선주자들도 세월호의 안전한 인양을 당부하며,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와 유가족들에 대한 위로의 말을 전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각자 처한 위치에 따라 세월호 인양을 바라보는 시각에 다소의 차이가 있었다. 세월호의 안전한 인양과 희생자 추모, 유가족에 대한 위로의 마음은 같았지만, 세월호 인양 후 수습에 대해서는 다른 견해를 보였다.

◇한국당·바른정당 “안전 인양, 유가족 위로”…사고 원인 규명 원론적 언급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전 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지난 22일 시험인양 후 논평을 냈으나, 세월호가 첫 모습을 드러낸 23일에는 공식 논평을 발표하지 않았다. 바른정당도 22일 논평 후 23일에는 공식 논평이 없었다.

자유한국당의 경우 인양작업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마무리 되기를 기원했지만, 사고원인 등에 대한 진상 규명에 대한 원론적인 언급만 했다.

인명진 자유한국장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비대위 회의에서 “1073일 만에 세월호가 다시 모습을 드러냈다. 모든 국민이 너무나 오래 기다렸던 일이다. 지금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될 일은 9명의 미수습분들이 가족의 품으로 빨리 돌아가는 일”이라며 “안전하고 신속하게 인양작업이 마무리되어서 모든 가족들이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 비대위원장은 “미수습자 가족과 유족 여러분들의 간절한 희망과 온 국민들의 응원을 담아서 인양작업을 무사히 잘 마무리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면서 “우리나라에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모든 정치권과 정부는 사고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국가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하는 데 만전을 다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저 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여러분께서도 3년 만에 드러나는 세월호의 모습을 보면서 이 끔찍한 참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가슴이 미어지고 안타까운 심정을 가졌으리라 생각한다. 인양장면을 뜬눈으로 보시면서 지켜봤을 유가족 여러분들과 미수습 실종자 가족들이 겪었을 고통에 다시 한 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정부와 인양관계자들이 수면위로 올라온 이 세월호를 안전하게 이송하고, 선체내부에 대한 수색이 끝까지 잘 이뤄져서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린다”며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세월호선체조사위원회 구성을 의결한 만큼 이 위원회의 활동을 통해서 세월호 침몰을 둘러싼 국론분열 갈등이 모두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당 대선후보로 나선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인양되는 세월호 선체를 보면서 3년전 가슴아픈 해난사고로 인해 희생을 당한 학생들과 세월호 승객을 가슴깊이 추모한다”며 “다시는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대한민국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만전에 만전을 기울이도록 하다”고 말했다. 다만 홍 지사는 “이제 더이상 세월호 사건이 특정집단의 정치적목적에 활용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다같이 다시는 이런 불행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바른정당은 세월호 인양이 대한민국 통합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며,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23일 오전 ‘중진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부디 세월호 인양이 성공해 침몰원인이 밝혀지고 미처 수습되지 못한 미인양 학생들 선생님들 다 수습돼 가족들 품으로 돌아가길 기원한다”며 세월호 유가족과 미처 인양되지 못한 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세월호는 우리 사회의 총체적 안전불감증이 빚은 인재이자 참극”이라면서 “세월호 인양은 앞으로 영원히 침몰하지 않을 대한민국의 안전호가 되어야한다. 세월호 인양은 대한민국의 통합의 출발점이 되어야한다.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에는 여와 야, 좌와 우가 있을 수 없다. 낡은 안전의식과 제도를 개선하고 무사안일주의를 없애는 계기로 삼아야한다”고 당부했다.

바른정당 대선후보로 나선 유승민 의원은 회의에서 “9명은 시신조차 못 찾았는데 그조차 찾지 못한 가족들은 아직 스스로를 유가족이라고도 부르지 못하고 있다. 이 분들은 자신들이 유가족이 되는 게 소원이라고 할 정도다. 무사히 성공적으로 인양을 해서 다시는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교훈으로 삼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같은 듯 다른, 세월호 인양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세월호의 진실 밝혀야, 숨겨진 진실도 인양” 

이와 달리 더물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공식 논평을 내면서 세월호 인양 후 사고 원인에 대한 진실 규명에 방점을 찍었다. 특히 국회에서 세월호 사고원인 진상규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3일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진실은 은폐되고 안전대책은 제대로 만들어지지 못했다. 대한민국에 이런 큰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제대로 된 시스템을 정비하는 일이 시급하다. 선체가 제대로 인양돼서 미수습자 전원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기를 기원한다”면서 국회에서 지난번에 통과된 세월호조사위법에 따라서 선체조사위를 신속히 구성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5인을 추천하고 유가족 측에서 3인을 추천하게 되어있다. 선체조사위가 인양된 선체를 제대로 조사해서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여러 가지 안전대책을 만들 수 있도록 국회가 지원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23일 현안 브리핑을 토앻 “대통령이 탄핵되자마자 세월호 인양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모습을 보면서 지금까지 날씨 탓, 장비 탓 하며 세월호 인양을 차일피일 미뤄온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타하지 않을 수 없다. 의도적으로 세월호 인양을 미뤄온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이제부터라도 정부는 세월호를 무사히 인양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해야 할 것”이라며 “세월호의 진실 또한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 세월호가 수면 위로 드러난 것처럼, 세월호 7시간을 비롯한 모든 의혹들도 진실의 빛을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숨겨진 진실을 인양해 살아남의 자의 책임을 다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당 김경진 대변인은 23일 논평을 통해 “세월호 인양, 미수습자 수습과 온전한 인양이 최우선”이라며 “미수습자들의 시신확보로 유가족 분들의 상처가 조금이라도 보듬어지길 간절히 기원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세월호가 무사히 인양되면 다음 과제는 세월호 사고의 진실과 선체 인양이 지연된 이유를 밝혀내는 것이다. 박근혜 정권 내내 세월호는 금기어였다는 증언이 있었고, 지난해 12월 청문회 과정에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세월호 인양-시신인양(x) 정부 책임’이라고 업무 지시한 내용이 고 김영한 민정수석의 비망록을 통해 공개되기도 했다”며 “지난 3년 동안 세월호를 조기에 인양할 수 있었던 기회를 청와대와 해양수산부가 일부러 늦추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사고대처에 미흡했던 점과 ‘세월호 7시간’의 비밀을 끝까지 숨기려는 의도로 세월호 인양을 늦추었다면, 중대한 범죄이므로 검찰은 그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승용 원내대표도 23일 의원총회 발언을 통해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제일 먼저 9명의 미수습자를 찾아야 할 것이다. 세월호 사건은 3년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도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왜 세월호가 침몰해야만 했으며, 침몰하는 과정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침몰 이후에 정부가 적절하게 대응했는지 이러한 참사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며 국민의당은 한 치의 의혹도 없이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23일 한창민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세월호 인양에 3년이란 시간이 소요된 데는 정부의 ‘의도적인’ 무능 탓이 크다. 박근혜 정권은 세월호 특조위 연장을 거부했고, 친박 호위대로 불리는 새누리당 의원들은 온갖 막말과 행패로 유가족을 공격했다. 국민들이 세월호 진상 규명에 정부차원의 집요한 방해공작이 있었다고 믿는 이유”라고 밝혔다.

이어 한 대변인은 “세월호의 진실규명은 다시 시작이다.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참사 당일의 대통령의 행적이 조사되어야 하고, 선체조사위의 철저한 사실조사로 세월호의 침몰원인이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 세월호의 침몰에서 구조 그리고 선체인양의 전 과정에 어떤 문제들이 있었는지 그 진실이 반드시 규명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3일 선대위 출범식에서 “박근혜 파면이 긴 어둠이 물러가는 알림이었다면, 세월호 인양은 새로운 대한민국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라고 생각한다. 세월호가 올라온 바로 오늘, 우리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새로운 출발을 한다”고 말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