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합동 토론회, 지역균형발전 대안 제시…文 “대탕평 인사”

기사승인 2017-03-24 16:22:47
- + 인쇄

민주당 합동 토론회, 지역균형발전 대안 제시…文 “대탕평 인사”[쿠키뉴스=심유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들이 24일 광주 MBC에서 열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지역균형발전의 시작은 차별 없는 인사”라며 “호남인사차별 철폐를 위해서는 말뿐만 아니라 획기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호남 인사 차별이 심했다. 대통령이 임명하는 고위공직자 인사부터 (지역 차별을) 완전히 철폐하는 ‘대탕평 인사’를 해야 한다”며 “특히 책임총리로서 총리 인사 대탕평이 아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호남 출신의 승진 배제 인사에 대한 구제 조치를 시급히 취해야 한다”며 “이런 조치를 투명하게 하도록 장·차관 인사 때마다 지역별 비율을 국민에게 보고하겠다”고 덧붙였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충남도지사로 지방정부를 7년째 이끌면서 지역 불균형 발전 현실의 문제를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많은 정권 대통령이 대선 때마다 지역을 돌아다니며 약속하는 식의 방식을 바꾸고 역소외와 차별의 구조를 근원적으로 깨겠다”고 전했다. 

안 지사는 이어 “시·도지사와 함께 제2 국무회의를 신설해서 원초적으로 지역 재정과 발전 전략에 대한 정부 정책 불균등성을 깨겠다”며 “다시는 지역 소외, 호남 소외 및 차별이라는 말이 다시는 나오지 않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기울어진 호남을 위해 예산을 최대한 이양해야 한다”며 “보조금을 통한 지방예산이 81조원이다. 이 예산과 권한을 해당 지역으로 넘겨주면 자기 재량 예산이 생긴다”고 말했다. 

또한 “농어민, 노인, 청년·학생·아동에게 100만원씩 지급하고 호남에만 쓰는 지역 화폐를 지급하면 매년 4조가 호남에 풀린다”고 언급했다. 

tladbcjf@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