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日 교과서 독도왜곡 강력 규탄

입력 2017-03-24 15:56:42
- + 인쇄

경북도의회, 日 교과서 독도왜곡 강력 규탄

 

[쿠키뉴스 안동=김희정 기자] 경상북도의회는 24일 독도를 일본영토에 포함시킨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가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것을 강력 규탄했다.

경북도의회는 “일본은 독도를 자국 영토로 기술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발표함으로써 다시 한 번 역사를 왜곡했을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망언·망동에 대해 반성하기는커녕 독도 영유권 주장을 더욱 노골화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겉으로는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열어가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속으로는 제국주의적 침략근성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며 “문명국가는 청소년에게 올바른 역사적 진실을 교육시킬 의무가 있음에도 역사적 사실을 날조하고, 근거 없는 주장을 교과서에 명기하는 등 그릇된 역사관을 심어주고 있는 일본의 병적 사고를 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은 대한민국 독도를 자국의 영토로 표기한 교과서를 즉각 폐기하고 미래세대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가르치라”고 촉구했다.

김응규 의장은 “독도는 유구한 세월동안 한결같은 우리의 생활터전이자 조상들의 얼이 서려있는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이고, 경북도가 앞으로도 계속 관할해 나갈 우리의 땅”이라며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부정하는 일본의 독도 침탈야욕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남진복 독도수호특별위원장도 “제2의 주권침탈과 다름없는 일본의 이 같은 행태에 대해 300만 도민은 또 한 번 깊은 실망과 함께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대한민국의 주권과 영토를 침해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엄중하고 단호한 대처와 함께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위한 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24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대한민국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의 영토다’,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 등의 터무니없는 영유권 주장을 기술한 지리, 정치경제, 일본사 등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를 발표했다.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