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체조사위 8명 확정… 28일 국회에서 최종 선출

기사승인 2017-03-24 19:17:34
- + 인쇄

세월호 선체조사위 8명 확정… 28일 국회에서 최종 선출

[쿠키뉴스=이준범 기자] 세월호 진상조사에 나서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위원 8명이 24일 확정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사위는 국회가 선출하는 5명, 유가족 대표가 선출하는 3명, 총 8명으로 구성된다. 이번 조사위에는 김창준 변호사 등 법조인과 장범선 서울대 교수 등 선박·해양 분야 전문가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창준 변호사, 국민의당은 김철승 목포해양대 국제해사수송과학부 교수를 각 1명씩 추천했다고 이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김영모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명예교수와 이동곤 조선해양플랜트협회 기술협의회 위원, 바른정당은 장범선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를 추천했다.

또 유가족협의회는 공길영 한국해양대 항해학부 교수·권영빈 변호사·해양선박관련 민간업체 직원으로 알려진 이동권 씨를 추천했다.

국회가 오는 28일 본회의 의결을 거쳐 8명을 최종 선출하면, 조사위는 자체적으로 결정한 조사개시일부터 최장 10개월 동안 활동할 수 있다.

조사위는 자료 및 물건의 제출 명령, 동행명령, 참고인 등 조사, 고발 및 수사요청, 감사원 감사요구 등을 할 수 있다. 또 세월호 선체 인양 과정 및 미수습자 수습, 세월호 선체 내 유류품 및 유실물 수습 과정 등을 점검할 수 있다.

국회는 지난 2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을 가결해 조사위 구성에 합의한 바 있다.

bluebel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