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두 주머니병 꽃 피는 시기에 방제하세요”

입력 2017-03-28 12:13:38
- + 인쇄

“자두 주머니병 꽃 피는 시기에 방제하세요”

 

[쿠키뉴스 안동=김희저 기자]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은 자두, 복숭아 등 핵과류에 발생하는 주머니병은 꽃이 피는 시기에 약을 살포해야 방제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농업기술원은 몇 년 전부터 핵과류 주머니병 발생 증가로 방제법 문의가 늘어나자 시험을 거쳐 최근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그 결과, 주머니병은 꽃을 통해 감염이 일어나므로 꽃피는 시기가 가장 방제적기이며, 이 시기를 놓칠 경우 방제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드시 꽃이 피어있는 상태에서 방제를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꽃이 피기 전 동계약제를 살포하는 것도 겨울동안 월동하는 병원균이 감소하는 효과는 있지만 높은 방제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또 이전 해 주머니병이 발생한 밭은 반드시 꽃이 피었을 때 약제를 살포해 미리 예방해야 하며, 주머니병이 발생한 후 약제 살포는 아무 효과가 없다.

이숙희 경북도 농업환경연구과장은 “최근 봄비가 자주 내려 주머니병이 증가하고 있다”며 “안정된 과일 수확을 위해 미리 예방적으로 약제를 살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주머니병에 감염된 과일은 길쭉하게 커져서 마치 주머니처럼 보여 주머니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병든 과일은 결국 말라서 떨어지게 된다.

이 병은 기온이 10℃ 내외에서 비가 오는 경우 주로 발생하는데 이런 기상조건과 꽃이 피는 시기가 일치하는 자두가 가장 큰 피해를 당하고 있다.

shin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