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조준호 사장 믿은 LG 옳았다

기사승인 2017-04-12 08:45:36
- + 인쇄
[기자수첩] 조준호 사장 믿은 LG 옳았다
[쿠키뉴스=김정우 기자] ‘영업손실 4670억원’ ‘8분기 연속 적자’ ‘발목 잡은 스마트폰’
 
‘최악’의 실적에 지난해는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에게 가장 힘겨운 시간이었다. 조준호 MC사업본부장(사장)의 자리가 ‘바늘방석’이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지난해 4분기 MC사업본부의 영업손실은 6년 만의 LG전자 적자 전환까지 이어졌다.
 
조 사장은 2000년대 LG전자 정보통신단말 사업을 맡으며 이룬 실적을 인정받아 2015년 MC사업본부장 자리에 올랐다. 애플, 삼성전자에 한 발 뒤진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살려내야 하는 중책이 맡겨졌다.

하지만 조 사장의 MC사업본부는 처참한 성적으로 LG전자의 ‘아킬레스건’으로 치부되기에 이르렀다. 전략 스마트폰 ‘G4’의 실패로 2015년 3분기 776억원의 영업손실을 낸 이후 지난해 4분기까지 1조원이 넘는 누적 적자를 기록했다.

이어지는 사업 부진에 LG전자도 당혹스런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2015년 말 조 사장을 비롯한 사업본부장을 3인 대표이사 체제에 합류시켜 ‘책임 경영’을 시도했다가 1년 만에 조성진 부회장 1인 CEO 체제로 급선회했다. 조 사장은 지난달 정기주총에서 이사직을 내려놨다.
 
지난 7일 LG전자는 연결기준 매출 14조6605억원, 영업이익 9215억원의 2017년도 1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7% 늘었고 매출과 영업이익은 2009년 2분기 이후 최고치다. 자연스럽게 MC사업본부의 실적 개선 기대감도 높아졌다.

LG전자의 ‘깜짝 실적’ 발표에 ‘조성진 체제가 통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실제로 가전 사업에서 꼼꼼했던 것으로 유명한 조 부회장은 최신 스마트폰 ‘G6’ 출시 전에도 냉정하게 제품을 검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제 막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 G6의 성적을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현재까지의 결과를 준비한 공신은 MC사업본부다. 개발 기간을 고려하면 조 부회장의 감독이 있었다 하더라도 제품과 전략 기획을 이끈 것은 조 사장이다.

전작 ‘G5’에서 모듈화라는 전에 없던 구조를 선보여 이슈를 선점했던 조 사장은 수율 확보 등이 받쳐주지 않는 무리한 제품 전략으로 뜨거운 맛을 충분히 봤다. ‘사용자가 실제로 원하는 스마트폰’을 표방한 G6도 이런 학습 효과에서 나왔다. 

경영자로서 사업 실패는 용납되기 어렵다. 하지만 브랜드 파워가 약했던 LG전자가 G5로 전 세계의 이목을 끈 것을 실패로만 치부하기는 아깝다. 강력한 경쟁자들과 맞서야하는 G6도 최종 성적은 미지수지만 LG전자가 비싼 값을 치르고 얻은 배움을 증명한 제품이다. 이를 밑거름으로 선보일 차기작이 기대되는 이유다.
 
실적이 최악으로 치닫던 시기 조 사장은 자리에서 물러날 생각까지 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회사측에서 만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능한 새 경영진 영입이라는 합리적인 카드가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었겠지만  ‘경험’의 결과물은 얻을 수 없었을 것이다.

taj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