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단신] 서울성모병원 김진성 교수, 국제학술지 편집위원 위촉 外

기사승인 2017-04-14 10:23:35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 국제학술지 ‘메디슨(Medicine)’ Academic Editor 위촉=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사진)가 2017년 4월 국제학술지 ‘Medicine’의 Academic Editor(편집위원)로 위촉됐다.

김 교수는 앞으로 Medicine article 에서 투고되는 기사들과 연구 논문들에 대하여 심사하고 게시하는 결정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맡는다. 이는 김 교수가 세계적으로 임상 및 연구 부분에 있어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Medicine은 1922년부터 출판되어 온 의학 및 건강, 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 및 임상 개발을 다루고 있으며, 의학 저널 중 논문 당 가장 많은 인용 횟수를 보이는 학술지로 43개 이상의 전문 과목에 출간하며 최근 5년간 인용지수가(Impact Factor, 저널의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 4.239 이르는 우수 학술지로 영향력 있는 국제 저널이다.

김 교수는 최소침습 척추수술의 전문가이며, 척추 내시경 분야의 가장 많은 국제 학술논문을 집필하였다. 또한 2011년 세계 3대 인명사전(영국 IBC, 미국 ABI, Marquis Who’s Who)에 모두 등재가 됐고,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바이오메드립 Top 10에 2개의 논문이 No.1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서울대병원 24일 ‘소아 장기이식’ 건강강좌=서울대병원은 24일 오후 2시 서울대어린이병원 3층 회의실에서 ‘소아 장기이식’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좌에서는 ▲소아 간이식(외과 홍석균) ▲장기이식 후 약물복용(약제부 김영애) ▲소아 장기이식과 영양관리(영양사 송지영) 등이 강의된다. 강좌는 사전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병원 단신] 서울성모병원 김진성 교수, 국제학술지 편집위원 위촉 外◎가톨릭의대 가톨릭정밀의학연구센터 이민호 교수 신진연구자지원사업 선정=가톨릭대 의과대학 가톨릭정밀의학연구센터 이민호 교수(사진)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신진연구자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 교수는 ‘기계학습이론을 이용한 항암제의 변이특이적 생체 외(in vitro) 민감성 예측 모델 개발’ 라는 연구주제로 향후 5년간 4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이민호 교수는 생물정보학 및 약물정보 분석과 기계학습이론을 융합한 연구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 그간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준의 오믹스(omics, 집합체 연구 학문)정보와 약물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통합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개인 유전체 정보별 항암제 민감성 예측 모델을 개발할 예정으로, 개인별 유전체 정보만으로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는 항암제 선택의 폭을 획기적으로 다양화할 수 있게 된다.   

이 교수가 연구를 통해 개발할 예측모델은 현재의 진단 중심의 유전체 정보 활용을 개인별 맞춤 신약개발까지로 한 단계 도약시켜 정밀의학(Precision Medicine)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