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5.18 강령 삭제 논란’ 진실…안철수 해명 사실과 달라”

기사승인 2017-04-17 14:09:17
- + 인쇄

금태섭 “‘5.18 강령 삭제 논란’ 진실…안철수 해명 사실과 달라”[쿠키뉴스=정진용 기자]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5·18, 6·15 정강정책 삭제 논란'에 대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해명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금 의원은 한때 '안철수의 입'으로 불리기도 한 인사다.

안 후보는 지난 12일 TV 토론회에 출연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민주당 대표를 할 때 5·18 정신과 6·15선언을 당 강령에서 삭제하자고 했다"고 지적하자 "그렇지 않다. 실무 논의상황에서 잘못된 발언이 나와 바로잡았다. 지금 국민의당 강령을 보면 모두 명시돼있다"면서 "잘못 알려진 흑색선전이었다"고 반박했다.

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실확인? 안 후보와 정강정책 논란에 대하여'라는 글을 올려 "안 후보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6.15 남북공동선언 관련 사항을 삭제하자고 주장하지 않았느냐'는 문 후보의 질문에 실무선에서 논의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발언이 나왔다고 해명했다"면서 "당시 새정치연합 측 공동분과위원장인 윤영관 전 외교장관은 민주당과의 협의 자리에서 그 당시 민주당의 정강정책에 명시돼있던 '6.15 남북공동선언과 10.4 남북정상선언 등을 존중.승계한다'는 내용을 제외하자고 제안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윤 전 장관은 당시 회의를 마치고 나와 기자들에게 '이념논쟁 식의 어떤 이야기가 나올 소지가 있는 것은 가급적 집어넣지 않았다'고 공개적으로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면서 "당시 대변인을 맡고 있던 저는 기자들로부터 윤 전 장관의 발언 경위에 대한 질문도 받았다. 처음에는 와전된 것이 아닌가 생각했지만 그 자리에 있었던 사람에게서 그런 발언이 있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금 의원은 "정말 윤 전 장관이 안 후보에게 지시를 받거나 보고도 하지 않고 이런 발언을 했을까. 그렇지 않다"면서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그가 6.15 남북공동성명과 10.4 남북정상성명의 중요성을 모를 리가 없다"고 말했다.

금 의원은 안 후보가 해당 논란을 바로잡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저는 모든 의사결정을 혼자서 다 하던 안 후보의 조치를 기다렸는데 밤이 늦을 때까지 아무런 말도 나오지 않았다"면서 "결국 수습에 나선 것은 '실무자'들"이라고 꼬집었다.

금 의원은 "이번 토론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안 후보에게 '(민주당 강령에서) 5·18 정신, 6·15 선언 이런 거 다 삭제하자고 주장하셨던 바 있지 않습니까'라고 물은 것은 네거티브 공세도, 흑색선전도 아닌 사실에 근거한 정당한 질문"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금 의원은 안 후보를 향해 "엄연히 있었던 결정에 대해 이유를 밝히지도 않고 혹은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지도 않은 채 막연히 '흑색선전'이라고 하거나 '지금 국민의당 강령에는 다 들어있다'고 말하는 것은 대선후보로서 올바른 태도가 아니"라며 "윤 전 장관을 '실무자 취급'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안 후보의 분명한 해명을 바란다"고 일침을 놨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