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선, 블랙리스트 대국민사과 건의에 난색 표해”

기사승인 2017-04-19 14:41:10
- + 인쇄

“조윤선, 블랙리스트 대국민사과 건의에 난색 표해”[쿠키뉴스=이소연 기자]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대국민 사과 건의에 난색을 표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송수근 문체부 제1차관(현 장관 직무대행)은 1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열린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 전 장관에 대한 공판에 증인으로 참석했다. 

송 차관은 이날 “제가 특별검사(특검)에 출석하기 직전, 조 전 장관에게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전 장관이 (사과 건의에 대해) 굉장히 난감해했다”며 “(사과를) 하지 않겠다는 취지보다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난감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차관은 “조 전 장관이 ‘청와대에 정무수석으로 일할 때 블랙리스트와 관계된 일을 하지 않았다. 사과할 필요가 있느냐’고 했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블랙리스트 연루 혐의에 대해 적극 부인하고 있다. 조 전 장관 측 변호인은 “정무수석으로 근무할 당시 소속 직원이 지원 배제 업무에 협조했다고 해서 ‘당시 정무수석인 피고인이 당연히 알고 가담했을 것’이라는 추측은 오해”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 전 장관과 김 전 비서실장은 지난 2월7일 정부와 견해를 달리하는 문화·예술인 단체에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도록 강요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특검의 공소장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도 공모자로 적시됐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