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편 가르기 인사’로 관료시스템 마비시켜”

기사승인 2017-04-20 16:31:33
- + 인쇄

“김기춘, ‘편 가르기 인사’로 관료시스템 마비시켜”[쿠키뉴스=이소연 기자]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에 도움을 준 인물들에게 인사상 이익을 제공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은 2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열린 김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 장관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김 전 비서실장이 ‘대통령이 원하는 대로 인사를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증언했다. 이어 “지난 18대 대선에서 도움을 줬던 분들과 반대편에 있던 분들을 가르는 차원에서 인사가 있지 않았나 싶다”면서 “김 전 비서실장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제 느낌으로는 정치적 판단이 들어간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편 가르기 인사’로 인해 박근혜 정부의 관료시스템이 마비됐다는 언급도 있었다. 조 전 수석은 “김 전 비서실장이 대통령을 돕는다는 명분 아래 절차를 무시하고 아무런 이의 제기 없이 박 전 대통령의 지침을 일방적으로 따라 관료시스템이 사실상 마비됐다”고 지적했다. 

조 전 수석은 “전임자였던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쟈니 윤의 임명을 온몸으로 막았으나 김 전 비서실장은 이를 곧이곧대로 이행했다”고 덧붙였다. 쟈니 윤은 박 전 대통령의 대선 당시 캠프에서 활동했다. 이후 그는 한국관광공사 상임감사에 임명돼 ‘낙하산’ 논란이 일었다. 

김 전 비서실장은 조 전 수석의 진술에 대해 즉각 반박했다. 그는 “대선 때 어떤 후보를 찬성하거나 반대했는지가 기준이 된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며 “함께 근무했던 증인의 증언이 제 의견과 달라 유감”이라고 전했다. 

soyeon@kukinews.com /사진=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