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이모저모] 지샘병원, 폐암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外

기사승인 2017-04-20 18:21:38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지샘병원, 폐암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지샘병원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폐암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해, 폐암 치료를 잘하는 병원으로 인정받았다.

지샘병원 측은 “이로써 위암과 폐암·대장암·유방암 등 4대 암 치료를 잘하는 1등급 병원으로 평가를 받으며, 경기남부지역 암 치료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폐암 적정성 평가는 2015년 1월부터 12월까지 폐암으로 수술이나 항암요법, 방사선치료 등의 진료가 이뤄진 전국 123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적정성평가 대상이 되는 폐암 진료기록이 10건 이상인 89개 의료기관에 대해 종합점수와 등급을 산출했다. 세부 평가항목은 ▲전문인력 구성 여부 ▲진료과정 부문 ▲진료 결과 기록 등 모두 22개 항목에 대해 실시됐다. 

평가 결과, 지샘병원은 모든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폐암 진료의 질적 수준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박종혁 지샘병원 원장은 “이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평가결과 공개로 인해 지샘병원이 서울의 대형병원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실력을 갖추었음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특화된 전문센터 구축 등을 통해 경기남부지역 최고의 암 치료 거점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생의료재단, 농협중앙회와 ‘농업인 행복버스’ 의료봉사 실시=자생의료재단(이사장 신준식)은 충북 제천에서 농협중앙회와 함께 ‘2017 농업인 행복버스’ 발대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농업인 행복버스는 전국 산간 마을을 방문해 소외된 농업인에게 농촌복지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11년 농협중앙회가 처음 시작했다. 

자생의료재단은 경제적·사회적으로 의료 소외지역에 놓여 있는 농촌 마을 어르신들의 건강을 돌보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의료지원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발대식을 마친 뒤에는 충북 제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올해 첫 의료봉사가 진행됐다. 자생한방병원 의료진은 제천 어울림 체육센터에서 지역주민 400여명에게 척추관절 질환 건강상담과 침, 뜸, 부항 등 한방치료를 실시했다. 

충북 제천을 시작으로 자생의료재단은 오는 27일 경북 영천, 5월 경기 이천, 포천 의료봉사 등 올 연말까지 총 19회의 의료봉사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자생의료재단은 ‘농업인 행복버스’ 의료봉사 외에도 한의학의 세계화를 위한 ‘자생 글로벌 장학사업’, 저소득층 청소년의 학업지원을 위한 ‘희망드림 장학사업’, ‘아동척추건강지킴이 사어’, ‘해외 나눔의료 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병원 이모저모] 지샘병원, 폐암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外◎순천향대 부천병원 박춘식 교수, 미래부 ‘2017년도 중견연구 신규과제’ 선정=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원장 이문성)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춘식 교수(사진)의 연구 ‘호중구 천식에서 S100A9의 역할 규명과 S100A9 조절을 통한 치료법 개발’이 미래창조과학부 ‘2017년도 중견연구 신규과제’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에 따라 박춘식 교수는 2020년 2월까지 3년 동안 3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호중구 천식 관련 연구를 진행한다. 

호중구는 백혈구의 주성분 중 하나로, 기도 내 호중구 염증의 경우 난치성 천식의 소견을 주로 보인다. 대한민국의 중증 난치 천식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현재 전체 천식 환자의 약 8.4%, 30만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반적인 천식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호중구 염증 천식의 주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명확한 발병 기전 및 조기 진단, 예후 인자들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치료제 개발이 미흡하다.

이번 연구의 타겟 유전자인 S100A9는 세포 내 칼슘과 결합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세포질 내에 주로 존재하고, 염증 반응과 관계있는 과립 백혈구, 단구세포, 미세아교 세포 등에서 발현된다. 하지만 난치 천식과의 정확한 연관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박춘식 교수팀은 2013년 호중구 염증 천식의 주요 매개물로 유전자 S100A9의 관여 가능성을 보고한 바 있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 동물 모델과 천식 환자의 말초 혈액 세포를 이용해 호중구 염증 천식에서 S100A9의 역할과 염증 유발 기전을 밝히고, S100A9의 기능을 조절 할 수 있는 화합물을 이용하여 호중구성 난치 천식의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 지식을 구축할 계획이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