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폐건전지와 폐형광등 재활용

입력 2017-04-23 21:32:19
- + 인쇄

예천군  폐건전지와  폐형광등  재활용[쿠키뉴스 예천 = 노창길 기자] 예천군은 환경오염의 주범인 폐건전지와 폐형광등에 대해 4월 한 달 집중수거 기간을 운영하기로 했다.

군은 버려지는 건전지는 일반 생활쓰레기와 혼합해 매립될 경우 중금속에 의한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며 또 형광등 한 개에는 유해중금속인 수은이 10~20㎎ 정도 포함돼 있어 폐형광등이 파손될 경우 뇌와 중추신경계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폐건전지와 폐형광등을 분리수거 후 재활용하면 환경오염도 줄이고 철을 비롯해 아연, 니켈 등 첨단산업의 핵심소재인 유용한 금속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폐건전지와 폐형광등은 읍・면사무소에 비치된 수거함 또는 아파트 동별 수거함에 분리 배출하면 되고 특히, 폐형광등은 깨지지 않도록 배출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군은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가정, 공공기관, 군부대, 병원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고, 폐건전지・폐형광등을 모아 가까운 읍・면사무소로 가져오면 1kg당 화장지 1롤을 교환해주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군은 지난해 폐건전지 2.51톤, 폐형광등 31천개를 수거해 환경오염 방지는 물론 재활용협회를 통해 안전하게 처리하였으며 올해 20% 이상의 회수율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cgn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