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측 ‘회고록 논란’ 송민순 전 장관 고발…명예훼손·공무상 비밀누설 혐의

기사승인 2017-04-24 16:09:34
- + 인쇄

문재인 측 ‘회고록 논란’ 송민순 전 장관 고발…명예훼손·공무상 비밀누설 혐의[쿠키뉴스=이소연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선후보 측이 노무현 정부 시절 ‘북한 인권결의안 표결’ 논란과 관련, 송민순 전 외교부 장관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문 후보 측은 24일 오전 11시30분 서울중앙지검에 송 전 장관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송 전 장관은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후보자 비방, 공직선거법 위반,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및 공무상 비밀누설 등의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고발장 내용 등을 검토한 후 수사 부서를 결정할 방침이다.  

송 전 장관은 지난해 10월 회고록을 통해 “지난 2007년 노무현 정부가 표결을 앞두고 북한의 의견을 물은 뒤 기권을 결정했다”며 “그 과정에서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 후보가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문 후보 측은 “사실과 다르다”며  송 전 장관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송 전 장관은 지난 21일 표결 관련 문건과 메모를 공개하며 다시 한번 논란에 불을 지폈다. 그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11월20일 오후 6시50분 자신의 방으로 나를 불러 ‘인권결의안 찬성은 북·남선언 위반’이란 내용이 담긴 쪽지를 보여줬다”며 “서울에 있던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이 북한으로부터 받은 내용을 싱가포르에 있는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에게 전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후보 측은 23일 표결 관련 회의 내용이 담긴 문건을 공개하며 적극 대응에 나섰다. 해당 문건에는 2007년 11월16일 대북인권결의안 기권이 이미 결정됐고, 3일 후 북한에 통보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