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첫 인선, 검증 시작됐다…자유한국당 “강한 야당” 예고

기사승인 2017-05-12 10:56:14
- + 인쇄

문재인 정부 첫 인선, 검증 시작됐다…자유한국당 “강한 야당” 예고[쿠키뉴스=정진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첫 인선에 잡음이 일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각각 아들 병역면제, 재산 신고 고의 누락과 가족 체납 의혹으로 구설에 올랐다. 특히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어 임명까지의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 후보자의 발목을 잡은 것은 아들의 병역 문제다. 11일 이 후보자의 아들 이모(35)씨가 지난 2002년 신체검사에서 3급 현역 판정을 받은 뒤 입대를 연기했고, 어깨 수술을 받아 재검에서 5급 면제 처분을 받았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이 후보자는 재산 신고 고의 누락 의혹도 받고 있다. 이 후보자가 지난 1991년 상속받은 부친의 재산을 17년간 누락했다가 지난 2008년 뒤늦게 신고했다는 지적이다.

이 후보자는 아들의 병역 문제에 대해 과거 병무청에 보냈던 입영 희망 탄원서를 공개하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12일 공개된 탄원서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제 자식이 현역으로서 국방의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선처해 달라"며 "신체 상태가 현역으로 복무하기 어렵다면, 공익근무요원으로라도 이행했으면 하는 것이 제 희망"이라고 요청했다. 

재산 신고와 관련해서는 "문제가 있었다면 국회에서 각종 주의조치를 주도록 돼 있는데 그런 전력이 없다"면서 "향후 등기부등본 등 자료 확인이 되는대로 해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민정수석은 가족 체납 의혹에 휘말려 결국 사과했다. 조 민정수석의 모친과 아내가 각각 이사장과 이사를 맡고 있는 경남 창원시 '웅동학원'이 지난 3년간 세금 총 2100만원을 체납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전날 자유한국당은 "웅동학원이 상습공개체납자 명단에 들어가 있다"며 "자신의 가족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서 공직기강을 바로 세울 수 있을 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조 민정수석은 "선친께서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을 때 지방세가 체납된 것 같다"면서 "학교 운영을 학교장에게 일임한 상태지만 체납액은 다 내겠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야권의 반발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표면적으로는 "발목잡기 인사청문회는 없다"라고 밝혔으나 동시에 "강한 야당으로 거듭나겠다"면서 후보자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또 이명박, 박근혜 정권 초기 첫 총리 후보자였던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이 청문회를 열기도 전에 낙마하는 등 줄줄이 물러난 사례가 있어 보수 야당이 '받은 만큼 돌려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바른정당 역시 지난 10일 논평을 통해 "이 후보자의 경우 현지 광역지자체장 차출에 따른 도정 공백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적절성에 대한 의문을 피할 수 없다"면서 "또 특정 정파에서 오랜 기간 정치생활을 이어온 인사라는 점에서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는 적임자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검찰의 집단 반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비(非) 검찰출신 법학자를 민정수석에 임명한데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공수처) 신설 등 '고강도 개혁 드라이브'를 예고한 까닭이다. 검찰은 일단 법무부 장관이나 검찰 총장에 어떤 인물이 임명되는지를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