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익 감독이 '박열' 만든 이유 "일제 시대, 도쿄에서 항거한 특별한 사람"

이준익 감독이 '박열' 만든 이유 "일제 시대, 도쿄에서 항거한 특별한 사람"

기사승인 2017-05-16 09:43:15
- + 인쇄

이준익 감독이 '박열' 만든 이유 [쿠키뉴스=이은지 기자] 이준익 감독의 열두 번째 작품 '박열'은 어떤 영화일까.

이준익 감독이 '박열'로 돌아왔다. 영화 '박열'은 1923년 도쿄, 6000명의 조선인 학살을 은폐하려는 일제에 정면으로 맞선 조선 최고 불량 청년 박열(이제훈)과 그의 동지이자 연인 후미코의 믿기 힘든 실화를 담은 영화.

16일 영화 제작사 측은 이준익 감독의 '박열' 제작 비하인드를 공개했다. 20년 전 영화 '아나키스트'의 시나리오 작업을 위해 자료조사를 하던 이준익 감독은 일제강점기에 조국의 독립을 위해 활동했던 수많은 인물들 가운데 박열에게 주목하게 됐다고. 1919년 3.1운동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박열이 일제의 폭압에 강한 분노를 느끼고, 일본 제국주의의 심장부인 도쿄에서 적극적인 투쟁을 벌이는 모습에 마음을 사로잡힌 것이다.

이준익 감독은 “20년 전, 처음으로 박열이라는 인물을 알게 되었다.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활동했지만, ‘이 분은 아주 특별한 분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참혹한 역사를 묻으려는 일본 내각을 추궁하고, 적극적으로 항거하는 박열에 대해 우리들이 모르고 산다는 것이 스스로 부끄러웠다. 그래서 영화로나마 박열의 삶을 꼭 보여주고 싶었고, 20년을 공들인 끝에 드디어 '박열'이 탄생할 수 있었다” 라며 박열을 재조명한 특별한 이유를 밝혔다.

이어 이준익 감독은 “영화를 보면 많은 분들이 ‘일제강점기에 조선인이 어떻게 일본의 대법정에서 저런 일을 벌일 수 있지?’라고 놀랄 수도 있다. 하지만 영화 속의 모든 이야기는 당시 박열의 활약이 담긴 신문과 기록물들을 통해 고증된 명백한 사실”이라고 전하며 박열이 기존에 보았던 시대극의 틀을 완전히 깬 새로운 이야기로 신선한 충격과 통쾌한 재미를 선사할 것임을 예고했다. 오는 6월 말 개봉 예정.

onbg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