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고혈압의 날 ‘가정혈압’ 아시나요?

기사승인 2017-05-17 12:19:38
- + 인쇄
세계 고혈압의 날 ‘가정혈압’ 아시나요?[쿠키뉴스=송병기 기자] 고혈압환자는 가정에서 꾸준한 혈압 확인과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한 관리와 치료가 필수다. 하지만 가정에서 스스로 고혈압을 측정하는 사람이 3명 중 1명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고혈압학회(회장 임천규·이사장 김철호)는 5월17일 ‘세계 고혈압의 날’을 맞아 전국 고혈압환자 1000명을 대상으로 혈압측정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국 거주 고혈압 환자 1000명(임의할당 30대: 300명, 40대: 300명, 50대: 300명, 60대 이상: 100명)을 대상으로 2017년 3월22일부터 3월31일까지 실시됐다.

조사 결과 3명 중 1명(31.4%)만이 집에서도 혈압을 잰다고 답해 환자가 있는 집집마다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무관심하기 쉬운데, 심뇌혈관계 합병증을 일으켜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병이기에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최근 인구 고령화와 서구화된 식생활, 스트레스로 등으로 30세 이상 국민 10명 중 3명이 고혈압 환자일 정도로 고혈압이 크게 늘고 있다. 그럼에도 질병관리본부에 자료에 따르면 고혈압 치료자 10명 중 3명이 적정 혈압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고혈압 관리를 위해 환자들이 기울이는 노력은 ▲정기적인 진료(60.8%) ▲술·담배 조절(59.4%) ▲매일 치료제 복용(57%) 순이었다. 규칙적인 혈압측정(43.3%, 중복응답)은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고혈압학회는 “혈압측정은 고혈압 관리와 치료의 척도가 되므로 꾸준한 치료, 금연·절주·건강한 식단 등과 더불어 놓쳐서는 안되는 항목”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최근 집에서 혈압계로 직접 측정하는 ‘가정혈압’ 측정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가정혈압 측정에 대하여 알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고 한 응답자는 60.6%에 그쳤다. 더 큰 문제는 실제로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환자는 그 절반 수준인 31.4%뿐이었다는 것이다.

일반 적으로 진료실에서만 혈압이 높게 나오면 흰색 가운을 보면 긴장해서 혈압이 올라간다고 해 ‘백의 고혈압’, 반면에 진료실에서 혈압이 더 낮게 나오고 집에서는 높으면 ‘가면 고혈압’이라고 한다.

대한고혈압학회는 “가정혈압은 재현성이 높고 동일 시간대의 혈압 모니터링이 가능함은 물론, 진료실 혈압만으로 쉽게 진단할 수 없는 백의 고혈압, 가면 고혈압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며 가정혈압 측정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가정혈압 측정과 관련 가정혈압을 측정하지 않는 이유로 ‘가정용 혈압계가 없어서’(65.5%, 1, 2순위 복수 응답)가 가장 많이 꼽혔고 이 외 ▲병원에서 진료 시 측정하는 것으로 충분해서(35.1%)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이 정확하지 않은 것 같아서(24.5%) 등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병원 방문 시 측정하는 혈압만으로는 정확한 혈압을 알기 힘들며, 동일한 시간대에 정확한 방법으로 꾸준히 가정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이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환자들은 가정혈압 측정법을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 확인이 필요하다.

대한고혈압학회 혈압모니터연구회 신진호 교수(한양대병원 심장내과)는 “효과적인 고혈압 관리를 위해서는 진료실 혈압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가정혈압 측정이 필수적이다. 더 많은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인 가정혈압 보급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고혈압학회는 국내 진료 환경에 맞춘 가정혈압 관리 교육자료를 개발해 각 병원에 배포하고 있다. 시각 요소로 고령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가정혈압측정 교육자료 포스터와 책자는 대한고혈압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의료진은 물론, 일반인도 손쉽게 내려받을 수 있다.

[참고]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법

▲가정혈압 측정 전 꼭 기억해주세요
1. 아침 저녁 하루 2회
- 아침: 약물 복용 전, 식사 전 측정
- 저녁: 잠자리에 들기 전 측정
2. 화장실 다녀온 후 5분간 휴식 후 측정
3. 측정 전 30분 이내 흡연 및 카페인 섭취 금지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법 3가지
1. 의자에 등을 기대 앉아 혈압 측정 준비
2. 커프를 위팔, 심장 높이에 착용
3. 측정 후 혈압 수첩에 측정치를 모두 기록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