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소식] 고대안산병원, 청각평형센터·인공와우수술센터 가동 外

기사승인 2017-05-19 17:12:09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고대안산병원 청각평형센터·인공와우수술센터 개소=고려대 안산병원(원장 차상훈)이 청각 환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편리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게 청각평형검사센터와 인공와우수술센터를 본격 가동한다.

청각평형검사센터는 청각과 어지럼증 등 귀와 관련한 다양한 질환에 대해 검사실을 옮겨다니며 검사하는 불편함을 줄였다. 한 장소에서 청각과 관련한 모든 검사를 원스탑으로 진행해, 환자와 보호자들의 동선을 줄이고 정확한 검사를 위한 장비를 도입해 운영하게 된다.

인공와우수술센터의 개소로 인공와우수술과 재활을 위한 시스템을 구비해 환자들의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인공와우는 수술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언어습득을 위한 청능훈련 및 언어치료와 언어평가를 병행해야 한다. 고대안산병원 인공와우수술센터는 청각장애인복지시설인 청음회관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공와우수술환자들이 새로운 감각에 빨리 적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차상훈 원장은 “귀와 관련된 모든 검사와 상담을 센터에서 진행함으로서 환자의 부담감을 줄이고 보다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 앞으로도 환자의 치료와 편의를 위해서 투자와 편의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병원 소식] 고대안산병원, 청각평형센터·인공와우수술센터 가동 外◎한양대류마티스병원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의 발전하는 임상&중개 연구 심포지엄=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원장 배상철)은 지난 18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이하 루푸스)의 발전하는 임상&중개 연구’를 주제로 ‘HUHRD 국제 심포지엄’을 실시했다.

배상철 원장은 “이번 국제 심포지엄에는 루푸스 분야의 세계적으로 저명한 석학들을 대거 초청했다. 루푸스 관련 글로벌 코호트들을 네트워킹을 통해 빅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기존 임상연구들의 실패 사례들을 분석하고, 새로운 치료 방법에 대한 논의와 평가를 나눴다”고 평가했다.

심포지엄에서 다루었던 주요 내용은 임상연구의 실제적인 평가와 세계적 빅데이터를 통한 루푸스의 발병 원인 등을 찾는 주제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은 ‘코호트 연구로 우리는 무엇을 배워왔고, 어디로 가야하는가?’라는 주제로 코호트 연구의 목표는 무엇이며, 무엇이 달성되었는지 등 루푸스 질환의 임상적 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활용되어 왔는지에 대한 내용의 발표가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은 ‘아시아 인구 집단에서 루푸스 유전학 최신지견과 루푸스 발병기전에 있어 그 역할’을 주제로 아시아인들의 루푸스에 대한 유전적 구조와 유전학 연구, 유전자 데이터의 통합분석 등에 대한 내용의 발표가 진행됐다.

세 번째 세션은 ‘루푸스에서 새로운 치료법들과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들’이라는 주제로 아시아인들과 백인들과의 차이와 비슷한 점, 치료에 대한 멀티타겟 방법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배상철 원장은 “새로운 신약을 개발하는 것보다 기존에 개발되어 안전성이 입증된 약들의 리포지셔닝을 통해 루푸스 치료제를 선택하는 것이 개발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 세 번째 세션은 기존 임상연구들의 실패와 전략을 분석하고, 약물 리포지셔닝을 통해 새로운 멀티타겟 약제를 개발하는 방법 등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강관리협회 군인·의경 대상 금연UCC와 슬로건 공모전 실시=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회장 채종일)는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기금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7월28일까지 군인·의경 대상 ‘2017년 제3회 금연UCC 및 금연슬로건 공모전’을 실시한다.

보건복지부·대한민국 국방부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병영생활이 담배를 배우는 시기라는 통념을 탈피하고, 20세 전·후 군인, 의경을 대상으로 참여 장병 스스로 흡연예방 및 금연의 필요성과 간접흡연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인식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은 현재 복무 중인 군인, 의경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군, 의경 생활에서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유도할 수 있는 내용이면 된다.

출품작은 UCC, 슬로건 부문의 순수 창작물로, 금연 UCC는 노래, 춤, 영상, 사진 등을 이용해 자유롭게 표현한 5분 미만의 영상물로 제작해야 한다. 금연슬로건은 20자 내외의 문구로 작성해 공모전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작품은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각 분문별로 수상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며, UCC 부문대상(보건복지부장관상), 슬로건 부문대상(한국건강관리협회장상)을 비롯해 총 6개 부문에서 18명(또는 팀)에게 상장 및 포상이 수여된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