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아 국제 의료기기 소통포럼 개최

기사승인 2017-05-22 10:13:39
- + 인쇄

[쿠키뉴스=박예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4차 산업혁명 본격화로 새로운 개념의 의료기기가 개발되면서 의료기기분야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하여 ‘제3차 국제 의료기기 소통포럼’을 오는 24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국제 의료기기 소통포럼’은 지난 2015년부터 개최되고 있으며, 국내외 의료기기 기술‧개발 동향을 공유해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해외 규제기관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의료기기 규제과학의 변화’를 주제로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의 과학 기술이 적용된 첨단 의료기기 개발 트렌드를 확인하고, 규제기관‧업계‧학계의 전문가들과 규제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의료기기 산업과 규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의료기기 진화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의 운영 제도 소개 등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의료기기 진화’ 발표시간에는 환자 특성을 고려해 진단‧치료가 가능한 개인 맞춤형 의료기기 개발 동향, 의료 현장에서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의료기기와 의료용 로봇의 개발‧적용 예 등을 다룬다. 

또한 미국‧캐나다‧러시아‧브라질의 규제당국자가 연자로 참석해 의료기기 허가 시 제출하는 공통 서류 등 IMDRF에서 운영 중인 의료기기 제도를 소개한다.

앞서 지난 제1차 포럼은 ‘첨단의료기기 기술의 융합과 규제의 조화’를 주제로 개최했고, 제2차 포럼에서는 ‘글로벌 의료환경 변화에 따른 의료기기 개발과 규제의 조화’를 주제로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개발 동향 등을 살펴본 바 있다.

식약처는 “이번 소통포럼을 통해 의료기기 트렌드를 이해하고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의료기기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포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참가비는 무료이다. 자세한 사항은 ‘제3차 국제 의료기기 소통포럼’ 준비사무국으로(jmlee@ihncom.com 또는 010-4165-8405) 문의하면 된다.

yes22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