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 박차…하반기 상용화 목표

기사승인 2017-05-22 15:38:30
- + 인쇄
SKT, ‘커넥티드카’ 기술 개발 박차…하반기 상용화 목표
 
[쿠키뉴스=김정우 기자] SK텔레콤은 자동차에 통신 기능을 탑재해 주행 안전을 높이는 ‘T리모트아이 V2X’와 ‘리모트ADAS’를 올해 하반기 중 상용화 하겠다고 22일 밝혔다.

‘V2X’는 차량-차량, 차량-사물인터넷(신호등, 관제센터, 홈IoT 등) 간 LTE, 5G 등 이동통신망을 통해 자동차 카메라나 센서가 탐지 못하는 사각 지역의 상황을 운전자에게 실시간 전달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T리모트아이 V2X라는 이름으로 이 기술을 개발해왔다.
 
SK텔레콤은 오는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하는 ‘월드IT쇼’에서 T리모트아이 V2X를 통해 선행 차량의 급제동시 후행 차량의 T맵에 자동으로 경고를 보내고, 주변 신호등의 신호 잔량 정보나 운행 전 집 안의 가스밸브가 열렸을 때 운전자에게 주의 알람을 보내는 등 응용 서비스를 공개 시연할 계획이다.
 
이 중 선행 차량의 위험 상황을 후행 차량에 알리는 서비스는 LTE 망을 활용해 하반기 ‘T맵’에 상용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SK텔레콤은 22일 국내 차량공유 서비스 ‘쏘카’와 제휴를 맺고 리모트ADAS 기술을 테스트 차량을 통한 기술 검증에 바로 나설 계획이다.
 
리모트ADAS는 차량 주변을 감지할 수 있는 특수 장비를 통해 차선 이탈, 앞 차 또는 보행자 추돌 위험 등을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기술이다. 사고 발생 상황이나 주행 빅데이터를 관제센터로 전송해 차량 상태나 운전자 습관 분석에도 이용된다.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는 리모트 ADAS를 통해 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이에 따른 사고 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안전 주행 점수가 높은 운전자의 차량 대여 시 가격을 할인해주는 등의 소비자 혜택 마련도 가능하다.
 
SK텔레콤과 쏘카는 오는 7월 말까지 리모트ADAS 솔루션 검증을 완료하고 검증 결과에 따라 빠르면 하반기 상용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T리모트아이 V2X와 리모트ADAS 기술을 5G를 통해 자율주행차에 적용될 수 있도록 상용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기술을 진화시킬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11월 BMW코리아와 5G 커넥티드카 ‘T5’를 선보이고 최근 엔비디아와 자율주행 공동 프로젝트 협약 등을 체결한 SK텔레콤은 다양한 파트너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조기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4차 산업혁명 주도를 위해 자율주행 기반 기술을 다양한 파트너들과 폭 넓게 개발하고 있다”며 “자율주행 선행 기술을 차례로 상용화하고 완성차 업체, 글로벌 ICT 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aj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