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스포츠협회, 실내무도 AG e스포츠 대회 불참선언

한국e스포츠협회, 실내무도 AG e스포츠 대회 불참선언

기사승인 2017-05-24 14:49:46
- + 인쇄

한국e스포츠협회, 실내무도 AG e스포츠 대회 불참선언

[쿠키뉴스=윤민섭 기자] 한국e스포츠협회(KeSPA)가 최근 OCA(아시아 올림픽 평의회)와 알리 스포츠의 2017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 e스포츠 종목운영 이슈를 두고 “파행적 운영”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회 불참을 선언했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7 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 2018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종목운영 관련 이슈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최근 발표된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와 아시안게임에서의 e스포츠 종목운영과 관련해 국제스포츠 사회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부적절한 절차들을 확인했다”며 “2017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 불참을 선언하고 아시아 국가들과 연합해 공동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의사를 전했다.

우선 협회는 “최근 OCA가 해당 종목 정식인가 국제기구인 IeSF를 통해서가 아닌 민간 기업인 알리스포츠와 함께 준비한 것”과 정식 국가대표를 해당국가 협단체 및 NOC를 거치지 않고 온라인으로 개인단위의 대회 참가신청을 받은 점”을 문제 삼았다.

이어 “가장 중요한 세부종목 선정은 아시아 다수 국가들이 참여 가능하며, 글로벌로 향후 2~3년 동안 우수한 선수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조건 등을 아시아 각국 협회와 논의해야 하며, 최종적으로는 IeSF 승인이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OCA가 어떠한 공식적인 절차도 진행하지 않고 세부종목을 선정했다는 점을 비판했다.

협회측은 또 “특히 이번에 발표된 2017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아시아 권역별 참가 국가들의 e스포츠 저변에 대한 특성도 반영되지 않았으며, 기존 매달 획득 국가들에 대한 종목 배려도 없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 종목인 리그 오브 레전드도 포함되지 않는 등 파행적인 e스포츠 세부종목 선정이 이루어졌다”고 OCA를 질책했다.

협회는 “2017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 참가신청과 관련하여 대한체육회(KOC)에 문의하였고, 대한체육회에서는 이미 참가종목 확정과 정식 국가대표 파견 계획이 완료되었기에 e스포츠 종목 선수들을 정식 국가대표로 파견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는 밝혔다.

아울러 “현재 확인한 바로는 e스포츠 선수들에게 정식 메달이 주어질 수 없는 상황이며, 투르크메니스탄 조직위 차원에서도 아닌 민간기업인 알리스포츠 사이트로 대회참가를 유도하는 전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일이라는 답변을 받다”면서 “협회는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했을 때 우수한 한국 e스포츠 선수들이 국가를 대표하는 선수로서의 자격과 권익을 보장 받을 수 없다고 판단하여 이번 대회에 대한 공식적 불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몽골, 베트남, 이란, 중국 등 아시아 회원국들도 이번 2017 실내무도아시아경기대회 불참을 정식적으로 발표하고, OCA가 공식 입장을 내놓을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yoonminseop@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