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도시재생 뉴딜정책 사업추진단 구성…50조원 투입

기사승인 2017-05-25 10:58:25
- + 인쇄

[쿠키뉴스=이연진 기자]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주거 공략인 도시재생 뉴딜정책을 위한 사업추진단을 구성할 방침이다.

도시재생이란 노후화된 도시를 새롭게 정비하는 사업을 말한다. 재개발사업이 주택과 기반시설 정비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도시재생 사업은 일자리·문화 등을 총망라한 개념이다.

정부는 임기 내 총 50조원을 투입해 500곳에 대해 도시재생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정부부처·지자체와 머리를 맞댄다. 또 사회 각계 전문가 그룹과 릴레이 토론회를 열어 도시재생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한다.

국토부는 도시재생 뉴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문화관광체육부 등 유관 기관이 참여하는 '범부처 도시재생 뉴딜 협업 TF'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을 수행하기 위해 국토부 뿐만 아니라 기재부 등 연관 부처가 긴밀히 협의하고 이견을 조율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범부처 TF가 추진된다.

현재 국토부는 제각기 사정이 다른 지역별 수요에 맞는 도시재생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도시재생 사업으로 원주민이 쫓겨나는 '젠트리피케이션'을 막기 위한 대책도 강구하고 있다.

이에 앞서 국토부는 도시재생 뉴딜과 관련한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학계, 지자체,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활동가 등 전문가 그룹을 상대로 한 릴레이 토론회를 연다.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정책 이행 계획을 세우고, 내달 중 그룹 전문가들을 모두 모아 합동 토론회도 열 방침이다.

lyj@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