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경제자유구역 청장협의회, 안동에서 개최

입력 2017-05-25 13:57:34
- + 인쇄

전국 경제자유구역 청장협의회, 안동에서 개최[쿠키뉴스 대구=이현주 기자] ‘제18회 전국경제자유구역 청장협의회’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주관으로 25일 안동에서 열렸다.

전국의 7개 경제자유구역청장과 허남용 산업통상자원부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 등 관계 공무원 50여명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 청장들은 새정부에 건의할 경제자유구역 발전 방향, 투자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규제개선 과제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청장협의회의 핵심 의제인 규제개선 과제로는 △경제자유구역 기반시설 국비지원 확대 △경제자유구역청 업무 위임범위 확대 △역외기업 근로자를 위한 임대주택 공급 △공장건축물 건축면적기준 완화 등  10개 안건을 채택, 공동건의문 형식으로 정부에 제출했다.

특히 도건우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대구시와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K2 공군기지 이전과 관련해 후적지와 대구경북권 신공항 주변지역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방안을 중앙정부에 건의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2월 이전한 도청신청사 홍보 및 경북 북부지역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안동에서 열렸으며, 참석자들은 도청과 하회마을, 유교랜드 등을 둘러보고 지역의 특산품도 구매했다.

도건우 청장은 “새정부가 출범하면서 지역과 지방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고, 또 많은 지원을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경제자유구역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허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방에 산재한 각 청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더욱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lhj@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